본 연구의 목적은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만 2세 영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고찰해보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C어린이집 만 2세 학급 영아 10명(남아 7명, 여아 3명)으로 연구기간은 2022년 10월부터 2023년 1월까지이다. 연구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 방법으로 참여관찰, 심층면담, 기타자료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를 활동을 통해 테이프를 이용한 여러 가지 신체 놀이를 경험하며 대근육 조절능력이 증진되고, 테이프를 사용하기 위해 조작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소근육 조절능력이 증진되었다. 둘째,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테이프로 놀이하는 경험을 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고 자기 정서 조절능력이 증진되고.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하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더불어 생활하는 타인과의 정서 조절 능력이 증진 되었다. 결론적으로 만 2세 영아들은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신체적 자기조절능력과 정서적 자기조절능력이 증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