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접근법 11
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11
2)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12
2. 자기조절능력 13
1) 자기조절능력의 개념 13
2) 자기조절능력의 구성요소 14
3) 자기조절능력의 선행연구 15
3. 프로젝트 접근법과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15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 기간 및 절차 17
3. 자료 수집 17
1) 참여관찰 17
2) 심층면담 18
3) 기타자료 18
4. 자료 분석 및 해석 18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19
Ⅳ. 프로젝트 활동에 따른 수업의 실제 20
1. 준비 단계 20
2. 시작 단계 21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23
4.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의 전체적 과정 24
Ⅴ.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만 2세 영아의 자기조절능력 증진 과정 27
1.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영아의 신체적 자기조절능력 증진 과정 29
1)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테이프를 이용한 여러 가지 신체 놀이를 경험하며 대근육 조절능력이 증진되었다. 29
2)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테이프를 사용하기 위해 조작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소근육 조절능력이 증진되었다. 41
2.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증진 과정 51
1)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자신이 좋아하는 테이프로 놀이하는 경험을 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고 자기 정서 조절능력이 증진되었다. 51
2)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하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을 알고 더불어 생활하는 타인과의 정서 조절능력이 증진되었다. 63
Ⅵ. 논의 75
Ⅶ. 결론 및 제언 78
1. 결론 78
2. 제언 79
참고 문헌 80
Abstract 84
부록 - 소주제 발견과정 85
1.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신체적 자기조절능력 증진 과정 - 대주제 85
2.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정서적 자기조절능력 증진 과정 - 대주제 87
〈표 Ⅳ-1〉 〈테이프 놀이〉 프로젝트 활동표 24
[그림 Ⅴ-1] 테이프로 구성 된 거미줄 통과하는 모습 36
[그림 Ⅴ-2] 테이프의 접착면에 붙인 놀이매체 42
[그림 Ⅴ-3] 또래의 신체에 붙은 테이프를 떼어내는 모습 44
[그림 Ⅴ-4] 테이프로 연결한 자동차 기차 50
[그림 Ⅴ-5] 테이프의 접착면에 자동차를 붙이는 모습 61
[그림 Ⅴ-6] 테이프 미끄럼틀 67
[그림 Ⅴ-7] 테이프 지도 69
[그림 Ⅴ-8] 대형 테이프 거미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