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개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만 2세 영아의 사회성 형성이 어떠한가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D시 소재 S어린이집에서 만2세 영아의 2학급 아동 14명 (남 7명, 여 7명)을 대상이며 연구 기간은 2021년 3월부터 2023년 7월까지이다. 연구방법은 문화기술적을 연구로서 참여관찰, 심층면담, 기타자료(일화기록, 학부모면담, 학습결과물)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및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개미〉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만 2세 영아의 긍정적 자아개념이 형성되었다. 영아는 스스로 선택한 놀이를 즐겁게 하고 자신의 감정을 알고 표현해보면서 자아존중감이 형성되었다. 또한, 영아는 자신의 욕구를 참고 기다릴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며 자기조절능력이 형성되었다. 둘째, 〈개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만 2세 영아의 또래 간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었다. 영아는 친구의 감정과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공감하며 놀이상황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도와주는 친사회적 행동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영아는 친구와 긍정적인 접촉을 시도함으로써 우호적인 친구 관계가 형성되고, 영아는 서로 의사소통하며 친구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긍정적인 친구관계가 형성되었다.
결론적으로 〈개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하여 만 2세 영아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중 자아존중감과 자기조절능력이 형성되며 만 2세 영아의 또래 간 사회적 관계 형성 중 친사회적 행동과 긍정적 친구관계가 형성됨으로써 궁극적으로 만 2세 영아의 사회성이 형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