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 12
1. 〈개미〉 프로젝트 접근법 12
2. 영아의 사회성 14
3. 프로젝트접근법과 사회성 관계 15
Ⅲ. 연구방법 17
1. 연구 참여자 17
2. 연구 기간 및 절차 17
3. 자료 수집 18
1) 참여관찰 18
2) 심층면담 19
3) 기타자료 20
4. 자료 분석 및 해석 20
5.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21
Ⅳ. 프로젝트 활동에 따른 수업의 실제 22
1. 준비단계 22
2. 시작단계 23
3. 전개 및 마무리 단계 23
Ⅴ. 〈개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만 2세 영아의 사회성 형성 27
1. 〈개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만2세 영아는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29
1) 영아는 나를 알고 존중하는 자아존중감이 형성되었다. 29
2) 영아는 자신의 욕구를 참고 기다릴 수 있는 자기조절능력이 형성 되었다. 37
2. 〈개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만2세 영아의 또래 간 사회적 관계 형성. 43
1) 영아는 다른 사람의 입장과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도우려는 친사회적 행동이 형성되었다. 43
2) 영아는 서로 관심과 흥미 등을 공유하고 함께 나누며 긍정적인 친구관계가 형성되었다. 48
Ⅵ. 논의 55
Ⅶ. 결론 및 제언 57
1. 결론 57
2. 제언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2
〈표 Ⅳ-1〉 〈개미〉프로젝트 학습활동 계획표 24
[그림 Ⅴ-1] 개미 만들기(점토 및 아이클레이) 30
[그림 Ⅴ-2] 개미 끼적이기 34
[그림 Ⅴ-3] 개미 만들기(색종이 접기) 37
[그림 Ⅴ-4] 개미집 만들기 41
[그림 Ⅴ-5] 개미 그리기 41
[그림 Ⅴ-6] 개미가 사는 곳 45
[그림 Ⅴ-7] 개미 만들기(자연물) 48
[그림 Ⅴ-8] 개미 먹이주기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