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와 가설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문제중심학습의 교육적 의의 11
가.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특징 11
나. 문제중심학습의 선행연구 13
다. 본 연구의 문제중심학습 상세모형 15
2. 인문고전의 교육적 의의 17
가. 인문고전의 개념과 특징 17
나. 인문학과 비판적 사고와의 관계 20
3. 비판적 사고 성향의 교육적 의의 22
가. 비판적 사고 성향의 개념과 중요성 22
나. 비판적 사고 성향의 구성 요소 23
다. 비판적 사고 관련 선행연구 27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설계 30
가. 수업 전개 32
나. 문제 상황 제시 32
다. 문제의 발견 및 해결책 고안 32
라. 문제의 해결 과정 33
마. 종합 및 발표 33
바. 정리 및 평가 34
3. 연구 도구 34
4. 연구절차 37
가. 연구절차 37
나. 프로그램 구성 내용 37
5. 자료 수집 및 분석 3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0
1. 비판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 40
가. 비판적 사고 성향 기술통계 40
나. 비판적 사고 성향 반복측정 분산분석 47
다. 성별에 따른 비판적 사고 성향 반복측정 분산분석 48
2. 논의 51
Ⅴ. 요약 및 결론 54
1. 요약 54
2. 결론 55
참고 문헌 58
Abstract 62
부록 64
〈부록 1〉 프로그램 구성 내용(1~18차시) 65
〈부록 2〉 2차시 수업계획안(예시) 71
〈표 Ⅱ-1〉 본 연구의 문제중심학습 모형 고안 16
〈표 Ⅱ-2〉 비판적 사고 성향의 하위요인 24
〈표 Ⅲ-1〉 연구대상 29
〈표 Ⅲ-2〉 연구설계 30
〈표 Ⅲ-3〉 본 연구의 문제중심학습 상세모형 31
〈표 Ⅲ-4〉 K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의 하위요인 35
〈표 Ⅲ-5〉 K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의 문항 구성 36
〈표 Ⅲ-6〉 연구절차 37
〈표 Ⅲ-7〉 프로그램 구성 내용 38
〈표 Ⅳ-1〉 비판적 사고 성향의 사전검사·검사 1·검사 2 평균과 표준편차 41
〈표 Ⅳ-2〉 비판적 사고 성향 반복측정 분산분석 48
〈표 Ⅳ-3〉 남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반복측정 분산분석 49
〈표 Ⅳ-4〉 여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반복측정 분산분석 50
[그림 Ⅳ-1] 성별에 따른 진실에 대한 가치지향의 시기별 변화 42
[그림 Ⅳ-2] 성별에 따른 사고의 신중성의 시기별 변화 43
[그림 Ⅳ-3] 성별에 따른 비판적 사고에 대한 동기의 시기별 변화 43
[그림 Ⅳ-4] 성별에 따른 근거확인 합리적 정확성 추구의 시기별 변화 44
[그림 Ⅳ-5] 성별에 따른 사고의 개방성의 시기별 변화 45
[그림 Ⅳ-6] 성별에 따른 사고의 공정성/독립성의 시기별 변화 45
[그림 Ⅳ-7] 성별에 따른 지적호기심/끈기의 시기별 변화 46
[그림 Ⅳ-8] 성별에 따른 사고의 자기규제성의 시기별 변화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