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 문제 14
Ⅱ. 감각적인 것의 나눔과 몫이 없는 이 15
1. 감각적인 것의 나눔의 시작 15
2. 몫이 없는 이와 교사 22
Ⅲ. 불화가 소멸된 학교와 교사의 실존적 문제 30
1. 치안의 의미와 불화의 소멸 30
2. 정치가 부재한 학교와 교사의 실존에 관한 문제 39
3. 정치철학과 한국 학교의 정치 부재 47
Ⅳ. 랑시에르의 '해방된 주체' 개념에 의거한 '해방된 교사' 61
1. 정치와 평등의 의미 61
2. 정치적 주체화 67
3. 해방된 교사-선생으로서의 인간 74
Ⅴ. 결론 82
참고 문헌 86
Abstract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