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연구의 제한점 12
Ⅱ. 이론적 배경 13
1.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13
2. 디자인 씽킹 13
가. 개념 13
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14
3. 창의적 문제해결력 15
4. 디자인 씽킹 및 머신러닝 교육프로그램 선행 연구 16
Ⅲ.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 18
1.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 18
2. 교육프로그램 개발 절차 18
3. 교육프로그램 개발 내용 20
가. 1-4차시 교육프로그램 21
나. 5-8차시 교육프로그램 25
다. 9-12차시 교육프로그램 29
Ⅳ. 연구 적용 및 결과 분석 33
1. 연구 대상 33
2. 검사 도구 33
3. 연구 설계 및 절차 34
가. 연구 설계 34
나. 연구 절차 35
4. 결과 분석 및 논의 36
가. 실험집단 사전-사후 검사 결과 분석 36
나.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기반 교통안전을 소재로 한 머신러닝 교육 프로그램의 영향에 대한 정성적 분석 38
Ⅴ.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2
참고 문헌 43
Abstract 45
부록 47
[부록1]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 47
[부록2] 교육프로그램 12차시 지도안 50
〈표 Ⅱ-1〉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 요소 및 의미 15
〈표 Ⅲ-1〉 프로그램 개발 절차 19
〈표 Ⅲ-2〉 머신러닝을 활용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기반 교통안전 교육프로그램 20
〈표 Ⅲ-3〉 1-4차시 교육프로그램 개요 21
〈표 Ⅲ-4〉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상황별 교통안전 주의사항을 알려주는 챗봇 만들기 22
〈표 Ⅲ-5〉 5-8차시 교육프로그램 개요 25
〈표 Ⅲ-6〉 머신러닝을 활용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기반 교통안전 교육프로그램 25
〈표 Ⅲ-7〉 9-12차시 교육프로그램 개요 29
〈표 Ⅲ-8〉 머신러닝을 활용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기반 교통안전 교육프로그램 29
〈표 Ⅳ-1〉 연구 대상 33
〈표 Ⅳ-2〉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 하위요소별 문항 번호 34
〈표 Ⅳ-3〉 연구 설계 35
〈표 Ⅳ-4〉 연구 절차 35
〈표 Ⅳ-5〉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36
〈표 Ⅳ-6〉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공유하는 과정 38
〈표 Ⅳ-7〉 머신러닝에 대한 지식과 사고, 기능과 기술의 이해 및 숙달여부 39
〈표 Ⅳ-8〉 머신러닝을 적용한 해결방법에 대한 평가 39
〈표 Ⅳ-9〉 머신러닝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경험 40
〈그림 Ⅱ-1〉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구성 요소[내용없음] 9
〈그림 Ⅲ-1〉 1-4차시 활동지 23
〈그림 Ⅲ-2〉 교통안전 주제(레이블) 훈련 장면 24
〈그림 Ⅲ-3〉 머신러닝포키즈 플랫폼을 활용한 챗봇 코딩 장면 24
〈그림 Ⅲ-4〉 5-8차시 활동지 26
〈그림 Ⅲ-5〉 카미봇과 AP캠 활용 장면 28
〈그림 Ⅲ-6〉 9-12차시 활동지 30
〈그림 Ⅲ-7〉 카미봇과 AP캠 활용 장면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