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는 연료계통의 하이브리드, 수소, 전기 등이 자동차와 세부적인 부품 모듈 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 더불어 차량의 소프트웨어 탑재, 디스플레이의 진화 등을 비롯한 자율주행차의 개발 속도가 점차 복잡한 프로세스와 더불어 제품 리스크의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FMEA Tool이 산업사회에 정착되지 못하는 이유는 좋은 비효과성과 비효율의 문제가 공존하는 상태에서 기업의 경영 SPEED는 점점 빠르게 변화해야 하고, 고객이 요구하는 니즈와 기대가 점차 증가하는 문제가 양립하고 있기 때문이다. FMEA가 어렵고, 효율적이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체계적인 리스크 분석 방법과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인 방법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과거 기업들의 활동에서 존재하는 FMEA(AIAG-4th)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 이들의 이론과 실무적인 차이 조사를 통해 New FMEA(AIAG-VDA Handbook 1st)의 도입 시 효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하며 기업 품질과 연구개발의 수준을 향상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였다.
FMEA가 성공하려면 여러가지 제약조건이 해결되어야 가능하다. 기업의 인식도 바뀔 필요가 있지만, 경영진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New FMEA기법은 고장체인 메커니즘 선행활동을 적용했을때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FMEA를 효과적으로 활동하고 결과물을 만들어서 기업이 제품R&D와 공정R&D에서 과연 기술을 축적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답변이 가능해야 한다. 그런데 기술축적이나 기술표준화라는 것은 고객만족과 품질, 생산성(원가를 포함한)에 모두 시간적 절약,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의 최소화를 목표로 삼아야 한다. 그러므로 FMEA는 기업 영리활동에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자리매김 되도록 하여 추가 연구를 하거나, 기업 실무에 도움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