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2.1. 연구내용 13
2.2. 연구방법 및 범위 13
Ⅱ. 이론적 배경 15
1. 경영성과 15
1.1. 경영성과의 개념 15
1.2. 경영성과의 측정지표 16
1.3. 경영성과의 유형 16
1.4. 경영성과 선행연구 17
2. 품질경영시스템 20
2.1. 품질경영시스템의 정의 20
2.2.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의 필요성 21
2.3. 품질경영시스템 예측요인 22
2.4. 품질경영시스템 선행연구 24
3. 경영혁신 26
3.1. 경영혁신의 정의 26
3.2. 경영혁신의 유형 27
3.3. 경영혁신의 영향요인 27
3.4. 경영혁신의 선행연구 29
4. 조직역량 31
4.1. 조직역량의 정의 31
4.2. 조직역량의 중요성 31
4.3. 조직역량의 선행연구 32
Ⅲ. 연구의 모형과 가설 34
1. 연구모형의 설계 34
2. 연구가설의 설정 35
2.1. 품질경영시스템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 35
2.2. 경영혁신의 매개효과 35
2.3. 조직역량의 조절효과 35
3. 측정도구 36
3.1. 경영성과 36
3.2. 품질경영시스템 36
3.3. 경영혁신 37
3.4. 조직역량 37
4. 분석방법 37
Ⅳ. 연구 실증 분석 38
1. 표본의 분석 38
2.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39
2.1. 경영성과의 신뢰도 및 타당도 39
3. 평균 및 상관관계 45
3.1. 검증 46
3.2. 주요변수의 기술 통계분석 46
4. 가설검증 51
4.1. 품질경영시스템과 경영성과의 관계와 경영혁신의 매개효과 51
4.2.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한 조직역량의 조절효과 52
Ⅴ. 결론 54
1. 연구결과 요약 54
2. 연구결과 시사점 54
3. 연구의 한계 55
참고문헌 57
부록 66
Abstract 73
〈표 4-1〉 인구통계분석 38
〈표 4-2〉 경영성과의 타당도 분석결과 40
〈표 4-3〉 품질경영시스템의 타당도 분석결과 41
〈표 4-4〉 경영혁신의 타당도 분석결과 42
〈표 4-5〉 조직역량의 타당도 분석결과 42
〈표 4-6〉 설득유형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결과 44
〈표 4-7〉 상관관계분석 46
〈표 4-8〉 평균 및 표준편차 46
〈표 4-9〉 경영성과의 기술통계 47
〈표 4-10〉 품질경영시스템의 기술통계 47
〈표 4-11〉 경영혁신의 기술통계 49
〈표 4-12〉 조직역량의 기술통계 49
〈표 4-13〉 품질경영시스템과 경영성과의 관계, 경영혁신의 매개효과 52
〈표 4-14〉 품질경영시스템과 경영성과의 관계, 조직역량의 조절효과 53
〈그림 2-1〉 Ulrich & Lake의 조직역량 모델 33
〈그림 3-1〉 연구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