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내용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문화예술공간의 개념 및 기능 14
1) 문화예술공간의 개념 14
2) 문화예술공간의 기능 15
2. 문화예술공간의 현황 16
3. 인지도 22
4. 이미지 24
5. 티켓 구매 행동 28
1) 구매행동 정의 28
2) 구매행동 과정 29
3)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2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34
2. 연구 모형 및 가설 34
3. 측정변수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4. 설문지의 구성 36
5. 분석방법 37
Ⅳ. 연구 결과 3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2. 공연장 이용 행태 40
3.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성 43
4. 평택예술회관 인지도 및 이미지와 티켓구매행동 45
5. 성별에 따른 평택예술회관 인지도 및 이미지와 티켓구매행동 차이 49
6. 연령에 따른 평택예술회관 인지도 및 이미지와 티켓구매행동 차이 50
Ⅴ. 결론 52
1. 연구 결과 52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53
참고문헌 55
부록 60
영문요약 64
〈표 1〉 문화예술공간의 개념 14
〈표 2〉 문화예술공간의 기능 16
〈표 3〉 문화예술활동공간 17
〈표 4〉 표준모델 18
〈표 5〉 브랜드 이미지 구분 25
〈표 6〉 소비자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3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N=299) 39
〈표 8〉 공연장 이용행태(N=299) 41
〈표 9〉 변수의 요인분석 44
〈표 10〉 평택예술회관에 대한 인지도에 따른 공연 티켓 구매행동 47
〈표 11〉 평택예술회관에 대한 이미지에 따른 공연 티켓 구매행동 48
〈표 12〉 성별에 따른 평택예술회관에 대한인지도, 이미지, 티켓구매행동 차이 49
〈표 13〉 연령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에 따른 평택예술회관에 대한인지도, 이미지, 티켓구매행동 차이 51
〈그림 1〉 전국 문화시설 20
〈그림 2〉 브랜드 인지도 개념 23
〈그림 3〉 구매의사결정 과정 29
〈그림 4〉 정보 처리의 과정 30
〈그림 5〉 구매 후 행동 과정 32
〈그림 6〉 연구 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