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장에서의 한국 자동차에 대한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 중고차에 대한 세계 시장에서의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한국 상품에 대한 글로벌 소비자들의 인식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한류 문화가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한국이 제조한 상품에 대한 평가가 전반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세계 시장점유율 5위인 한국의 자동차가 과거 품질이 낮은 저가 자동차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세계 유명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으며 한국 완성차 업계의 위상 제고와 함께 중고자동차에 대한 신뢰도가 증가하면서 한국 중고자동차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중고자동차 매매는 현재까지 오프라인 형태의 거래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나 인터넷과 비대면거래의 활성화로 중고자동차의 구매 형태가 온라인을 이용한 매매형태로의 변화가 예상되어 해외 딜러들이 어떠한 기준으로 한국의 중고자동차를 구매해가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해외 딜러들이 한국 중고자동차를 선택하는 요인을 분석하여 한국 중고자동차의 수출경쟁력을 높이고 중고자동차 수출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한국 중고자동차의 선택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상품성, 경제성, 편리성, 접근성을 독립변수로 고객만족도와 제품신뢰도를 매개변수로,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연구가설을 수립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국내 및 해외에 있는 해외 딜러들을 대상으로 오프라인과 구글 설문을 동시에 진행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요인분석 및 신뢰도를 분석하였으며 연구모형의 적합성이 확인되어 가설의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는 상품성, 접근성으로 확인되었으며 제품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속성으로는 접근성을 제외한 상품성, 경제성, 편리성으로 확인되었다. 고객만족도와 제품신뢰도는 충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한국 중고자동차 수출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중고자동차의 체계적인 수출 프로세스 정립할 필요가 있다. 일반 공산품의 수출과 자동차의 수출 절차는 상당한 차이가 존재한다. 중고자동차의 검색에서부터 실물 확인, 차량 검사 등을 거쳐 최종 구매가 이루어진 후 선적을 완료하기까지 여러 단계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 따라서 현재 조성이 진행되고 있는 중고자동차의 수출 물류단지에 맞추어 수출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확립함으로써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해외 딜러에 대한 만족감을 높여 외국의 중고자동차 수출국과 비교하여 비교우위를 점한다면 한국 중고자동차 선택이 증가하여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향후 비대면거래로 중고자동차 시장의 매매형태가 변화하더라도 실물의 수출경로가 다른 국가들과 차별화된다면 이를 온라인 시장으로 연결하여 한국의 중고자동차 산업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수요 맞춤형 중고자동차의 정보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중고자동차의 특성상 차량 구매자는 구매 전 차량의 다양한 이력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며 이를 기초자료로 하여 차량의 구매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해외 딜러의 니즈(needs)를 정확히 파악해 신뢰할 수 있는 확실한 정보를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향후 온라인 중고자동차 수출 시장이 활성화가 이루어지면 해외 딜러들은 차량을 직접 검수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만으로 차량을 확인하고 구매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해외 딜러들이 필요로 하는 차량의 모든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한국 중고자동차에 대한 정보의 신뢰를 구축한다면 세계 어디에서든 온라인으로 한국 중고자동차를 구매하는 비대면거래가 활성화될 것이며 이는 한국 중고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한국의 중고자동차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해외 딜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으나 표본의 부족으로 연구 결과에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그러나 선행연구들과 달리 해외 딜러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을 수집하여 한국 중고자동차 선택 속성을 실증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가 한국의 중고자동차 수출산업 활성화에 참고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