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6
1. 중고 자동차의 개념 및 수출 프로세스 16
1.1. 중고자동차의 개념 16
1.2. 중고자동차 수출 프로세스 17
2. 국내 및 외국의 중고자동차 수출현황 23
2.1. 국내 중고자동차 수출현황 및 문제점 23
2.2. 일본의 중고자동차 수출 사례 28
3. 선행연구 31
3.1. 한국 중고자동차의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1
3.2. 고객만족 및 제품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35
Ⅲ. 연구의 설계 38
1.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설정 38
1.1. 연구모형 설정 38
1.2. 연구가설 설정 39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조사설계 44
2.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2.2. 조사 설계 45
3. 분석방법 47
Ⅳ. 실증분석 48
1. 기초통계분석 48
1.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8
1.2. 기술통계분석 50
2.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2.1. 요인분석 52
2.2. 신뢰도 분석 55
3. 상관관계 분석 56
4. 가설검증 57
1) 한국 중고자동차의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7
2) 한국 중고자동차의 선택 속성이 제품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58
3) 고객만족도가 제품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59
4) 고객만족도와 제품신뢰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60
5.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61
1) 분석결과 종합 61
2) 시사점 62
Ⅴ. 결론 64
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6
참고문헌 67
부록 1. 설문조사서 70
Abstract 82
〈표 2-1〉 수출말소시 필요서류 18
〈표 2-2〉 월별 중고차 수출대수 및 수출금액 24
〈표 2-3〉 수출 대상국별 연간 수출량 25
〈표 2-4〉 일본의 월별 중고차 수출대수 및 수출금액 29
〈표 2-5〉 일본의 좌핸들 수출 대상국별 월평균 수출량 30
〈표 2-6〉 한국자동차 선택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33
〈표 2-7〉 자동차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측정항목 요약 34
〈표 2-8〉 고객만족 및 제품신뢰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37
〈표 3-1〉 연구가설의 정리 43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표 3-3〉 요인별 측정항목 45
〈표 3-4〉 최종 집계된 표본 현황 46
〈표 3-5〉 연구 변수의 설문 문항 및 문항 수 46
〈표 3-6〉 설문 응답 데이터 분석 방법 47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9
〈표 4-2〉 요인별 기술 통계량 50
〈표 4-3〉 요인의 문항별 기술 통계량 51
〈표 4-4〉 독립변수 요인분석 결과 53
〈표 4-5〉 매개변수 요인분석 결과 54
〈표 4-6〉 종속변수 요인분석 결과 54
〈표 4-7〉 요인의 신뢰도 분석 결과 55
〈표 4-8〉 피어슨(Pearson's) 상관관계 분석방법의 해석 56
〈표 4-9〉 상관관계 분석 결과 56
〈표 4-10〉 한국 중고자동차 선택 속성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58
〈표 4-11〉 한국 중고자동차 선택 속성이 제품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59
〈표 4-12〉 고객만족도가 제품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60
〈표 4-13〉 고객만족도와 제품신뢰도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 결과 60
〈표 4-14〉 연구가설 검증 결과 61
〈그림 2-1〉 중고자동차 수출절차 17
〈그림 2-2〉 RO-RO선(왼쪽)과 컨테이너선(오른쪽) 면허 19
〈그림 2-3〉 컨테이너선의 수출신고 절차(변경 전/ 변경 후) 21
〈그림 2-4〉 컨테이너 수출신고시 세관 제출 사진 21
〈그림 2-5〉 쇼링내역서(SHORING LIST) 22
〈그림 2-6〉 인천 송도유원지수출단지 27
〈그림 2-7〉 인천스마트오토밸리 27
〈그림 3-1〉 연구설계 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