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HMR 신제품 14
1) HMR의 정의 14
2) HMR 신제품의 정의 16
2. 고령친화식품의 정의 및 범위 16
1) 고령친화식품의 정의 16
2) 고령친화식품 범위 18
3. 고령친화식품의 필요성 19
1) 고령자의 소비지출 및 식생활 19
4. 고령친화식품의 시장현황 21
1) 고령친화식품 전문기업 21
5. 고령친화식품 인증 23
1) 가정간편식제품의 기능성 인증 23
2) 고령친화우수식품 인증 24
6. 고령친화식품의 대용식으로 역할 26
1)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인지도 26
2) 고령친화식품의 고려요인 26
7. HMR 신제품의 선택속성 26
1) 선택속성 및 신제품 선택 속성 26
2) HMR 제품의 선택속성 28
8. 고령친화식품 구매의도 29
1) 구매의도의 개념 29
2) 고령친화식품의 구매행태 30
Ⅲ. 연구설계 32
1. 연구모형 32
2. 가설 설정 33
1) HMR신제품 속성 중요도와 고령친화식품 구매의도와의 관계 33
2) 고령친화우수식품인증 조절 효과 33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4
4.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7
Ⅳ. 실증분석 및 해석 38
1. 연구대상 표본의 특성 38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9
1) HMR 신제품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대한 기술통계량 39
2) 신뢰성 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40
3) 확인적 요인분석 41
3. 연구가설 검증 44
1) 모형적합도 분석 44
2)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45
4. 조절효과 검증 46
1) 조절효과 분석 46
2)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 차이분석 47
Ⅴ. 결론 48
1. 연구의 결론 48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5
설문지 57
[표 1] 고령친화식품의 정의 17
[표 2] 고령친화식품의 정의(건강식품에 관한 법률) 17
[표 3] 가구주 연령에 따른 소비지출 항목비중 20
[표 4] 식품회사별 주요 고령친화 제품 현황 22
[표 5] 고령친화우수식품 표시 25
[표 6]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표 7] 변수 세부 항목별 설문 측정 문항 및 참조 선행연구 35
[표 8]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9] HMR 신제품 속성의 중요도에 대한 기술통계량 39
[표 10] 신뢰성 분석 및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0
[표 11] 연구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 42
[표 1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42
[표 13] 개념타당도 및 상관관계분석 결과 43
[표 14] 경로분석 결과 45
[표 15]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구매의도 차이 45
[표 16] 경로분석 결과(인증표시의 조절효과 분석) 47
[표 17] 대상자 특성에 따른 조절효과 분석 47
[그림 1] 고령층의 조리형태 변화(2020년 aT 조사) 20
[그림 2]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