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1
1) 문제의 제기 11
2) 연구의 목적 13
2. 연구방법 및 구성 14
1) 연구의 방법 14
2) 연구 범위와 구성 14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6
1. 브랜드 자산 16
1) 브랜드 자산의 개념 16
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 19
2. 브랜드 태도 24
1) 브랜드 태도의 개념 24
2) 브랜드 태도의 구성요인 27
3. 브랜드 충성도 (Brand Royalty) 29
1) 브랜드 충성도의 개념 29
2) 브랜드 충성도의 구성요인 32
4. 관여도 33
1) 관여도 (Involvement)의 개념 33
2) 관여도의 구성요인 35
5. 선행연구 36
1)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태도와의 영향 관계 36
2)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와의 영향 관계 37
3)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38
4)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영향 관계에서 관여도의 조절효과 39
Ⅲ. 연구 설계 40
1. 연구모형 설계와 가설 40
1) 연구모형 40
2) 연구가설 41
2. 연구 설계와 분석방법 4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5
2) 설문지 구성 46
3) 자료수집 방법 47
4) 분석방법 및 절차 47
Ⅳ. 실증 분석 49
1. 표본의 특성 49
2. 연구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의 검증 51
1) 브랜드 자산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2
2) 브랜드 태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3
3) 브랜드 충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3
4) 관여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4
3. 상관관계 분석 55
4. 연구 가설의 검증 57
1) 가설 1의 검증 57
2) 가설 2의 검증 58
3) 가설 3의 검증 59
4) 가설 4의 검증 61
Ⅴ. 결론 64
1. 연구결과 64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66
1) 학술적 시사점 66
2) 실무적 시사점 67
3. 연구 한계점 및 향후 방향 68
참고문헌 69
부록 86
Abstract 90
〈표 1-1〉 총가구 대비 1인 가구 현황 11
〈표 1-2〉 외식 프랜차이즈 현황(2022년도 말 기준) 12
〈표 1-3〉 외식 업종별 프랜차이즈 현황(2022년도 말 기준) 13
〈표 1-4〉 연구의 구성도 15
〈표 2-1〉 브랜드 자산의 정의 18
〈표 2-2〉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인 20
〈표 2-3〉 브랜드 태도의 정의 26
〈표 2-4〉 브랜드 태도의 구성요인 28
〈표 2-5〉 브랜드 충성도의 정의 31
〈표 2-6〉 관여도의 정의 34
〈표 3-1〉 가설 41
〈표 3-2〉 가설 42
〈표 3-3〉 가설 43
〈표 3-4〉 가설 44
〈표 3-5〉 설문지 구성 46
〈표 3-6〉 연구분석 방법 및 절차 48
〈표 4-1〉 표본에 대한 일반적인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빈도분석 결과 50
〈표 4-2〉 브랜드 자산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결과 52
〈표 4-3〉 브랜드 태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결과 53
〈표 4-4〉 브랜드 충성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결과 54
〈표 4-5〉 관여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결과 54
〈표 4-6〉 상관관계 분석 결과 56
〈표 4-7〉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태도와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58
〈표 4-8〉 브랜드 태도와 브랜도 충성도 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59
〈표 4-9〉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와의 다중회귀분석 분석 60
〈표 4-10〉 조절회귀분석 검증방법 61
〈표 4-11〉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 간에 관여도의 조절효과 62
〈표 4-12〉 연구가설의 검정결과 요약 63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