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에서 연주된 소프라노 성악가들의 독창회 중 유기적인 주제를 표방한 프로그램의 구성과 레퍼토리를 조사하고 연구하여 작성 의도와 기획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서사적 주제를 제시한 독창회 중에서도 레퍼토리 구성에 있어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독창회 프로그램의 특성을 고찰하고, 성악 독창회 프로그램의 다변화를 모색한 공연이 소프라노 독창회에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의 요소들을 연구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악 전공자들에게는 레퍼토리 구성의 다양성을 제공한다. 둘째, 서사구조의 독창회를 개최했던 소프라노들과의 인터뷰 형식의 면담 조사를 통하여 관객과 소통하고자 하는 기획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연주 기대감 상승에 부응하는 요소를 밝힌다. 셋째, 독창회 프로그램 구성의 목적성과 방향성을 제시한다. 비전공자들과 일반 대중에게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감동을 선사하여 재관람 의사를 불러일으키게 할 수 있는 요소를 연구함으로써 미래 공연의 다양성과 장르화 된 공연의 기대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각각의 주제별 연관성을 통해 유기적인 구성이 가능한가. 둘째, 서사구조 기반의 독창회 간 유사성과 상이성이 특정되는가. 셋째, 독창회 형식의 다변화와 성악의 대중화는 상관관계인가. 넷째, 서사구조를 기반으로 한 독창회의 시사점은 무엇인가. 연구문제의 자료 분석을 위해 서사구조 기반의 독창회로 지속적인 공연을 이어 오며 다채롭고 실험적인 구성을 통하여 관객과 연주자 사이의 화합을 추구하는 소프라노 독창회 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주요 공연장에서 개최된 독창회를 조사한 선행연구와 검색 가능한 공연 기록을 토대로 하였다. 독창회 프로그램을 토대로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독창회 자료조사, 프로그램 간의 유기적 관계, 자료처리 및 분석, 사례자 인터뷰 등이다. 사례자의 독창회 조사 범위는 단독 연구업적으로 인정되는 연주로 한정하여 귀국독창회는 배제하였으며 2010년부터 2022년 사이에 개최된 독창회로 제한하였다.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하여 관객과 소통하는 공연을 선도하는 레퍼토리 구성이 독창회에 미치는 영향과 요소를 고찰한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서사구조가 소프라노 독창회에 미치는 영향은 첫째, 유기적인 구성은 가능하다. 그러나 주제의 다양화를 시도하려는 의도가 우세하다. 세 명의 소프라노는 각기 다른 양상의 서사구조를 표방하여 독창회를 구성하였다. 둘째, 성악의 대중화는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지만 관객과 소통하려는 성악가의 시도는 관객의 공감을 배가시킬 수 있다. 셋째, 서사구조 독창회는 독창회 형식의 일관성을 탈피, 형식의 자유와 프로그램 구성의 변혁을 촉진하였으며, 레퍼토리 선정의 범위를 확장 시켰다. 프로그램의 서사구조가 독창회에 미치는 영향은 독창회의 주제를 다양하게 하고 이를 통해 관객의 요구와 기대에 부응하는 소통의 공간, 공감의 시간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발현한다는 것이다. 정서적 교감을 위해 다채로운 악기가 사용되고 영상이나 자막, 해설 등의 장치가 동원되기도 한다. 수구적인 형태의 독창회에서 탈피하여 하나의 장르로 영역을 확립하고 있는 서사적 구조의 독창회는 밀도 있는 구성과 적합한 레퍼토리들의 발굴로 이어져 공연 형태와 공연의 질적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