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대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수행회피목표의 순차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231명에게 사회부과 완벽주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 수행회피목표, 학업지연행동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SPSS 22.0과 PROCESS Macro v.4.2를 사용하여 상관관계분석, 이중매개효과분석, 이중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수행회피목표가 순차적으로 완전 매개하는 것이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 사이의 심리적 과정을 보다 자세하게 밝혀내어 두 변인 간의 관계를 확장시켜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업지연행동을 낮추기 위해 성격 특성인 사회부과 완벽주의에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수행회피목표에 대한 구체적인 탐색과 효과적인 개입전략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