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긍정심리자본,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부산시 소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 537명을 대상으로 자기 보고식 설문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중다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긍정심리자본, 부모지지, 교사지지가 증가할수록 학업스트레스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긍정심리자본, 교사지지, 부모지지 순이였으며, 그중 긍정심리자본이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긍정심리자본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이들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는 부모나 교사를 위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등이 활성화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