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학업스트레스 15
1. 학업스트레스의 개념 15
2. 학업스트레스의 구성요인 18
제2절 긍정심리자본 19
1. 긍정심리자본의 개념 19
2.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인 20
제3절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 21
1.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의 개념 21
제4절 학업스트레스, 긍정심리자본,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와의 관계 25
1. 긍정심리자본이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5
2. 친구지지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7
3. 부모지지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8
4. 교사지지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31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대상 33
제2절 측정도구 및 측정변수 35
1. 학업스트레스 35
2. 긍정심리자본 36
3. 친구지지 38
4. 부모지지 39
5. 교사지지 40
제3절 연구모형 41
제4절 분석절차 42
제4장 연구결과 43
제1절 기술통계 43
제2절 상관관계 44
제3절 긍정심리자본,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45
제5장 결론 47
제1절 연구결과 논의 및 결론 47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50
참고문헌 54
ABSTRACT 67
부록[내용누락;p.60] 68
〈표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N=537) 34
〈표 3-2〉 학업스트레스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5
〈표 3-3〉 긍정심리자본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7
〈표 3-4〉 친구지지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8
〈표 3-5〉 부모지지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9
〈표 3-6〉 교사지지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0
〈표 4-1〉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N=537) 43
〈표 4-2〉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N=537) 44
〈표 4-3〉 긍정심리자본,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N=537) 46
〈그림 3-1〉 연구모형 41
〈그림 4-1〉 긍정심리자본, 친구지지, 부모지지, 교사지지가 학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표준화 경로계수)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