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6
3. 용어의 정의 16
1) 자유품새 16
2) 속성 17
3) 결과 17
4) 가치 17
5) 메카스(MECCAS) 모형 17
4. 연구의 제한점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태권도산업 현황 19
1) 태권도산업 업종별 현황 19
2) 국내 태권도 저변 현황 27
2. 자유품새 33
1) 자유품새의 정의 33
2) 자유품새의 경기화 33
3) 자유품새의 구성요소 34
4) 자유품새의 선행연구 36
3. 수단-목적 사슬(Means-End Chain, MEC) 이론 39
1)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개념 및 정의 39
2)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구조 42
3) 래더링 기법 45
4) 가치계층도(Hierarchical Value Map, HVM) 57
5)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선행연구 60
4. 광고전략 메카스(MECCAS) 모형 65
Ⅲ. 연구방법 68
1. 소프트 래더링 심층면접 69
1) 연구대상 69
2) 조사도구 69
3) 자료처리 방법 71
2. 하드 래더링 설문지 및 HVM 작성 72
1) 연구대상 72
2) 조사도구 73
3) 자료처리 방법 74
Ⅳ. 연구 결과 75
1. 소프트 래더링 75
1) 소프트 래더링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2) 소프트 래더링 인터뷰 76
3) 소프트 래더링 내용코드 92
2. 하드 래더링(APT) 94
1) 하드 래더링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6
2) 함축 매트릭스(SIM) 98
3) 컷오프 수준 104
4) 가치계층도(HVM) 106
3. 광고전략 메카스(MECCAS) 모형 108
Ⅴ. 논의 110
1. 소프트 래더링 내용코드 논의 110
1) 자유품새의 주요 속성 110
2) 자유품새의 주요 기능적 결과 111
3) 자유품새의 주요 심리적 결과 113
4) 자유품새의 주요 가치 114
2. 하드 래더링 가치계층도(HVW) 해석 115
3. MECCAS 모형을 적용한 광고전략 119
Ⅵ. 결론 및 제언 122
1. 결론 122
2. 연구의 시사점 123
1) 학문적 측면의 시사점 123
2) 실무적 측면의 시사점 124
3. 제언 125
참고문헌 127
부록 141
부록 1. 하드 래더링 설문지 141
부록 2. 마케팅 광고전략 적용 홍보물 144
ABSTRACT 145
표 1. 국내 태권도 사업체 조직 형태 21
표 2. 국내 태권도 사업체 인력 구성 현황 23
표 3. 국내 태권도 사업체 사업실적 현황 24
표 4. 국내 태권도 사업체 사업실적 평균 현황 26
표 5. 태권도 실업팀 현황 31
표 6.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속성-결과-가치의 관계 구분 41
표 7. 수단-목적 사슬 구조의 세 가지 단계와 각각의 하위 단계 44
표 8. 소프트 래더링과 하드 래더링 특징 비교 48
표 9. 소프트 래더링 내용 요약 코드의 예시 49
표 10.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선행연구 63
표 11. 광고전략의 예시 67
표 12. 설문지의 구성지표와 구성내용 70
표 13. 연계방식 기법(APT) 설문지 예시 73
표 14. 소프트 래더링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 75
표 15. 소프트 래더링 인터뷰 내용 76
표 16. 소프트 래더링 내용코드 결과 요약표 93
표 17. 하드 래더링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조사 97
표 18. APT 래더링의 속성-기능적 결과 간 연결 빈도 99
표 19. APT 래더링의 기능적 결과-심리적 결과 간 연결 관계 빈도 101
표 20. APT 래더링의 심리적 결과-가치 간 연결 관계 빈도 102
표 21. 각 단계별 항목 간 주요 연결관계 103
표 22. APT 래더링의 컷오프 결정기준 통계량 105
표 23. 태권도 자유품새에 대한 중요 래더 연결 관계 107
표 24. 자유품새 태권도장 마케팅 광고전략 109
〈그림 1〉 국내 태권도장 수 변화 27
〈그림 2〉 국내외 태권도 수련인구 변화 28
〈그림 3〉 지역별 초등·중등·고등교육기관 태권도 팀 등록 현황 30
〈그림 4〉 국내 태권도 관련학과 수 현황 31
〈그림 5〉 국내 태권도 등록 선수 수 현황 32
〈그림 6〉 수단-목적 사슬 이론의 구조 42
〈그림 7〉 종이 설문지의 예시 55
〈그림 8〉 연계방식 기법(APT)의 예시 56
〈그림 9〉 가치계층도(HVM)의 예시 58
〈그림 10〉 MECCAS 모형 66
〈그림 11〉 소프트 래더링과 하드 래더링 기법 및 MECCAS 모형의 연구 절차 68
〈그림 12〉 APT 매트릭스 설문지 예시 96
〈그림 13〉 자유품새 수련생의 가치계층도(HVM)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