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갖는 직렬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은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직렬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유치원 162곳, 어린이집 321곳)에 재직 중인 만 3~5세 유아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을 측정하였다. 최종적으로 483명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SPSS 27.0을 통해 일원분산분석과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SPSS Process macro 4.1을 활용하여 직렬 매개효과와 그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논의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성적 사고는 연령, 경력, 기관 유형과 학력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만 교사 전문성은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가 없다. 놀이교수효능감은 연령 및 경력, 기관유형과 담당학급에서, 창의적 교수행동은 기관유형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
둘째,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셋째,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반성적 사고 순으로 유아교사의 창의적 교수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직렬 매개효과는 유의하였다.
본 연구는 창의적 교수행동 향상을 위해서 유아교사의 인지적 능력, 행동적 특성, 정의적 요인을 고려한 총체적 접근의 필요성을 규명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수준을 높이는 것과 함께 교사 전문성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신장을 포함하는 방안이 통합적으로 고려될 때 창의적 교수행동 발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짐을 확인하였으며 필요한 유아교사 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