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가. 창의적 교수행동 19
나. 반성적 사고 19
다. 교사 전문성 20
라. 놀이교수효능감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창의적 교수행동 21
가. 창의적 교수행동의 개념 21
나. 창의적 교수행동의 구성요소 24
2. 반성적 사고 27
가. 반성적 사고의 개념 27
나. 반성적 사고의 구성요소 30
3. 교사 전문성 32
가. 교사 전문성의 개념 32
나.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 34
4. 놀이교수효능감 37
가.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37
나. 놀이교수효능감의 구성요소 39
5.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 40
가.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 40
나.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 42
다.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46
Ⅲ. 연구방법 51
1. 연구대상 51
2. 측정도구 52
가. 반성적 사고 척도 52
나. 교사 전문성 척도 52
다. 놀이교수효능감 척도 53
라. 창의적 교수행동 척도 54
3. 자료수집 55
4. 자료처리 55
Ⅳ. 연구결과 57
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과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 57
가.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성적 사고의 차이 57
나.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 전문성의 차이 58
다.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60
라.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 61
2.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및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 63
3.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64
4.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직렬 매개효과 66
Ⅴ. 논의 69
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에 대한 논의 69
2.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 72
3.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74
4.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직렬 매개효과에 대한 논의 77
Ⅵ. 결론 80
참고문헌 82
부록 101
부록 1. 반성적 사고 척도 설문지 102
부록 2. 교사 전문성 척도 설문지 103
부록 3. 놀이교수효능감 척도 설문지 104
부록 4. 창의적 교수행동 척도 설문지 106
Abstract 109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1
〈표 2〉 반성적 사고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3〉 교사 전문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3
〈표 4〉 놀이교수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3
〈표 5〉 창의적 교수행동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4
〈표 6〉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반성적 사고의 차이 57
〈표 7〉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 전문성의 차이 59
〈표 8〉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60
〈표 9〉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창의적 교수행동의 차이 61
〈표 10〉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상관관계(n= 483) 63
〈표 11〉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 전문성, 놀이교수효능감이 창의적 교수 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65
〈표 12〉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직렬 매개효과 66
〈표 13〉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직렬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68
[그림 1] 연구모형 50
[그림 2]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와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전문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직렬 매개효과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