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8
가. 진로준비행동 18
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18
다. 진로성숙도 19
라. 진로정체감 19
마. 진로탄력성 19
Ⅱ. 이론적 배경 20
1. 진로준비행동 20
가. 진로준비행동의 개념 20
나. 진로준비행동의 구성요소 22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24
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개념 24
나.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26
3. 진로성숙도 29
가. 진로성숙도의 개념 29
나. 진로성숙도의 구성요소 31
4. 진로정체감 33
가. 진로정체감의 개념 33
나. 진로정체감의 구성요소 35
5. 진로탄력성 37
가. 진로탄력성의 개념 37
나. 진로탄력성의 구성요소 40
6.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42
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42
나. 진로성숙도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45
다. 진로정체감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48
라. 진로탄력성과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51
Ⅲ. 연구방법 55
1. 연구대상 55
2. 측정도구 56
가. 진로준비행동 척도 56
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56
다. 진로성숙도 척도 57
라. 진로정체감 척도 58
마. 진로탄력성 척도 58
3. 자료수집 59
4. 자료처리 59
Ⅳ. 연구결과 61
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 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61
가. 1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61
나. 2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63
다. 3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65
라. 4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66
마. 전체 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68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0
가. 1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나. 2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2
다. 3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3
라. 4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5
마. 전체 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Ⅴ. 논의 79
1.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 대한 논의 79
2.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85
Ⅵ. 결론 92
참고문헌 96
부록 118
Abstract 126
〈표 1〉 연구 대상의 학년 및 성별 분포(n=511) 55
〈표 2〉 진로준비행동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6
〈표 3〉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7
〈표 4〉 진로성숙도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7
〈표 5〉 진로정체감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8
〈표 6〉 진로탄력성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59
〈표 7〉 1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 61
〈표 8〉 2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 63
〈표 9〉 3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 65
〈표 10〉 4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 67
〈표 11〉 전체 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 68
〈표 12〉 1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1
〈표 13〉 2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2
〈표 14〉 3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3
〈표 15〉 4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5
〈표 16〉 전체 학년의 성별에 따른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진로정체감, 진로탄력성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