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포부, 진로낙관성, 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포부, 진로탄력성, 진로낙관성,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포부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넷째,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탄력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다섯째,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낙관성의 매개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학생 402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77명의 자료를 SPSS Ver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변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하여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포부, 진로탄력성, 진로낙관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으며, Sobel test를 통하여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포부, 진로탄력성, 진로낙관성, 진로준비행동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다. 이는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위해서는 사회적 지지의 기반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둘째,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완전 매개효과가 있다. 이는 사회적 지지가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통해서만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침을 의미한다.
셋째,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포부는 부분 매개효과가 있다. 이는 사회적 지지 수준이 높을수록 진로포부가 향상됨으로써 적극적인 진로준비행동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탄력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다. 이는 사회적 지지와 함께 진로탄력성이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다섯째,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낙관성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다. 이는 사회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진로낙관성을 중요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고등학생의 사회적 지지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포부, 진로탄력성, 진로낙관성이 부분 매개 또는 완전 매개하는 중요한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고등학생의 진로준비행동을 증진하기 위해 사회적 지지와 진로 관련 심리적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적 설계와 지원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