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가극 《운하요》는 중국 근대의 뛰어난 민족 가극이며, 국가대극원의 첫 창작 민족가극이기도 하다. 창작 기법에 있어 서양 오페라의 창작 특징을 참고하여 극에 힘을 불어넣었고, 시대성, 민족성을 띠는 새로운 시대의 민족 가극은 중국 민족 가극 역사에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하였다.
민족 가극 《운하요》에는 대표적인 아리아와 중창이 많이 있으며, 본 연구자는 이러한 대표적 단락의 가창을 주로 연구하였다. 논문의 핵심 부분인 3장과 4장에서 본 연구자는 해당 부분에서 가극 중 아리아 일곱 곡과 중창 세 곡을 분석하였다. 먼저 이 곡들의 곡 형식과 구조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가창자는 곡의 구조와 형식을 파악할 수 있고, 또한 선법과 조성을 이해할 수 있어 곡을 부를 때 어떤 음색으로 해석할 것인지 알 수 있다. 가사와 음악의 관계 분석은 가창자가 곡 안에 담긴 사상과 감정을 정확히 표현하고 온전한 예술적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리아와 중창 가창 분석에서는 작품의 모든 구절에 상응하는 가창 기교를 연구하였다. 각 부분의 핵심적인 발음을 연구하였고, 이를 통해 중국 한자 발음의 모음 중 마무리음인 귀운(歸韻)이 발음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핵심 구절의 가창을 대상으로 하여 해당 부분을 어떻게 하면 더욱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부를 수 있을지 연구하였고, 이를 통해 호흡의 운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고음 가창 부분에서는 고음 발성에 관하여 연구하였고, 연구를 통해 높은 위치에서 발성하며 노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민족 가극 《운하요》 중 대표곡의 가창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노래할 때 반드시 인물 내면의 감정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고, 핵심 구절을 부를 때 과학적인 발성 기법을 운용해야 하며, 발음에서는 중국 한자의 마무리음에 주의해야 한다. 본 연구가 《운하요》의 대표곡을 부르려는 가수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