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Ⅰ. 서론 18
A. 연구의 의의와 목적 18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20
C. 선행연구의 고찰 21
Ⅱ. 본론 24
A. 19세기 낭만주의 예술가곡에 대한 고찰 24
1. 시대적 배경 24
2. 19세기 낭만주의 예술가곡 29
B. 프랑스 예술가곡 32
1. 프랑스 예술가곡의 시기별 음악적 특징 32
2. 독일 예술가곡과 프랑스 예술가곡의 음악적 특징 비교 연구 41
Ⅲ. 베를리오즈의 생애와 작품 경향 및 작곡기법 연구 57
A. 베를리오즈의 생애 57
B. 장르별 작품 경향 및 작곡기법 연구 59
1. 표제교향곡 60
2. 교향곡 외의 관현악 작품 62
3. 오페라 63
4. 오페라 외의 성악 작품 65
Ⅳ. 「여름밤」(Les Nuits d'été)의 분석 연구 67
A. 작품 개요 및 작품 배경 67
B. 작품 분석 연구 69
1. 제1곡 Villanelle 〈목가〉 69
2. 제2곡 Le spectre de la rose 〈장미의 혼〉 80
3. 제3곡 Sur les lagunes 〈호숫가에서〉 95
4. 제4곡 L'absence 〈그대 없이〉 105
5. 제5곡 Au cimetiere 〈묘지에서〉 114
6. 제6곡 L'lle inconnue 〈미지의 섬〉 129
7. 연가곡 「여름밤」에 나타난 문학과 음악의 융합 방식 143
Ⅴ. 결론 175
참고문헌 179
ABSTRACT 183
中文摘要 186
표01) 표제교향곡 작품 목록 61
표02) 관현악 작품 목록 62
표03) 오페라 작품 목록 64
표04) 성악 작품 목록 66
표05) 제1곡의 형식과 조성 71
표06) 제2곡의 형식과 조성 82
표07) 제3곡의 형식과 조성 97
표08) 제4곡의 형식과 조성 107
표09) 제5곡의 형식과 조성 119
표10) 제6곡의 형식과 조성 131
표11) 《여름밤》에서 문학과 음악을 융합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식 163
표12) 제1곡에서 음악이 시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 164
표13) 제2곡에서 음악이 시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 166
표14) 제3곡에서 음악이 시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 167
표15) 제4곡에서 음악이 시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 169
표16) 제5곡에서 음악이 시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 171
표17) 제6곡에서 음악이 시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한 방법 172
악보01) 제1곡 7-12마디 72
악보02) 제1곡 30-34마디 73
악보03) 제1곡 3-6마디 73
악보04) 제1곡 37-40마디 74
악보05) 제1곡 1-6마디 74
악보06) 제1곡 7-12마디 75
악보07) 제1곡 7-16마디 76
악보08) 제1곡 43-51마디 77
악보09) 제1곡 70-73마디 78
악보10) 제1곡 76-81마디 79
악보11) 제1곡 80-86마디 80
악보12) 제2곡 7-8마디 83
악보13) 제2곡 15-17마디 84
악보14) 제2곡 19-21마디 85
악보15) 제2곡 9-11마디 86
악보16) 제2곡 15-21마디 87
악보17) 제2곡 22-23마디 88
악보18) 제2곡 32-34마디 89
악보19) 제2곡 24-27마디 90
악보20) 제2곡 25마디 90
악보21) 제2곡 46마디 90
악보22) 제2곡 29-30마디 91
악보23) 제2곡 37-40마디 92
악보24) 제2곡 40-41마디 93
악보25) 제2곡 42-44마디 94
악보26) 제2곡 45-46마디 94
악보27) 제3곡 1-5마디 98
악보28) 제3곡 36-40마디 98
악보29) 제3곡 46-52마디 99
악보30) 제3곡 44-46마디 100
악보31) 제3곡 1-3마디 101
악보32) 제3곡 31-33마디 101
악보33) 제3곡 67-69마디 102
악보34) 제3곡 98-101마디 102
악보35) 제3곡 111-116마디 103
악보36) 제3곡 17-20마디 103
악보37) 제3곡 28-33마디 104
악보38) 제3곡 93-94마디 105
악보39) 제4곡 1-5마디 107
악보40) 제4곡 17-21마디 108
악보41) 제4곡 43-47마디 109
악보42) 제4곡 1-5마디 110
악보43) 제4곡 21-24마디 110
악보44) 제4곡 2-5마디 111
악보45) 제4곡 17-23마디 111
악보46) 제4곡 21-23마디 112
악보47) 제4곡 24-26마디 112
악보48) 제4곡 50-53마디 113
악보49) 제4곡 50-52마디 114
악보50) 제5곡 2-5마디 117
악보51) 제5곡 28-36마디 118
악보52) 제5곡 41-46마디 118
악보53) 제5곡 1-8마디. 120
악보54) 제5곡 28-36마디 120
악보55) 제5곡 44-50마디 121
악보56) 제5곡 52-56마디 121
악보57) 제5곡 68-76마디 122
악보58) 제5곡 88-92마디 123
악보59) 제5곡 139-151마디 123
악보60) 제5곡 1-8마디 124
악보61) 제5곡 1-8마디 125
악보62) 제5곡 28-36마디 125
악보63) 제5곡 47-50마디 126
악보64) 제5곡 52-56마디 126
악보65) 제5곡 68-70마디 127
악보66) 제5곡 99-104마디 128
악보67) 제5곡 113-122마디 129
악보68) 제6곡 1-7마디 132
악보69) 제6곡 5-7마디 133
악보70) 제6곡 22-25마디 133
악보71) 제6곡 39-42마디 134
악보72) 제6곡 62-65마디 134
악보73) 제6곡 93-97마디 135
악보74) 제6곡 46-53마디 136
악보75) 제6곡 5-7마디 137
악보76) 제6곡 5-7마디 137
악보77) 제6곡 33-36마디 138
악보78) 제6곡 62-66마디 138
악보79) 제6곡 7마디 139
악보80) 제6곡 62-66마디 139
악보81) 제6곡 93-96마디 140
악보82) 제6곡 84-92마디 140
악보83) 제6곡 89-92마디 141
악보84) 제6곡 108-111마디 141
악보85) 제6곡 129-135마디 142
악보86) 제1곡 1-6마디 144
악보87) 제2곡 22-23마디 144
악보88) 제2곡 32-34마디 145
악보89) 제5곡 1-8마디 146
악보90) 제4곡 21-24마디 146
악보91) 제1곡 80-86마디 147
악보92) 제2곡 12-21마디 148
악보93) 제2곡 29-30마디 149
악보94) 제5곡 68-70마디 149
악보95) 제1곡 7-16마디 150
악보96) 제2곡 37-40마디 151
악보97) 제2곡 40-41마디 152
악보98) 제6곡 84-92마디 153
악보99) 제6곡 108-111마디 153
악보100) 제1곡 76-80마디 154
악보101) 제4곡 1-5마디 155
악보102) 제5곡 47-50마디 155
악보103) 제6곡 5-7마디 156
악보104) 제2곡 9-11마디 156
악보105) 제6곡 33-36마디 157
악보106) 제2곡 24-27마디 158
악보107) 제5곡 52-56마디 158
악보108) 제3곡 30-33마디 159
악보109) 제3곡 93-94마디 160
악보110) 제4곡 24-26마디 160
악보111) 제4곡 50-52마디 161
악보112) 제4곡 17-23마디 162
악보113) 제5곡 1-8마디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