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시사 예술가곡은 역사가 오래되었으며 중화민족의 정신을 담고 있다. 또한 고시사 예술가곡은 중국 음악 역사상 화려하고 독특한 시화 분위기를 갖고 있기에 매우 높은 문화적 의미와 예술적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고시사 예술가곡은 음악과 가사가 서로 융합되어 혼연일체의 경지를 실현하였으며, 의경미와 운율미가 뛰어나다. 독립된 예술 장르로서 고시사 예술가곡은 동서양 음악의 발전에서 중요한 역사적 위치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성악 예술에서도 대체할 수 없는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고시사 예술가곡은 시(詩)와 악(樂)의 완벽한 결합이며, 연주는 피아노 반주를 위주로 한다. 당시와 송사로 곡을 지은 고시사 예술가곡은 문학과 음악이 정교하고, 이 둘의 완벽한 결합은 고도의 통일성을 보여준다. 최근 몇 년 동안 다문화의 끊임없는 교류와 융합에 따라 고시사 예술가곡의 '유행'도 비교적 활발한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다. 현재 유행하는 음악 요소를 중국 고전 시사에 이입하여 창작한 예술가곡은 고시 자체의 고유한 문화적 특징을 완전하게 보존할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심미의식을 가진 작가의 개성을 드러낸다. 이런 개성은 일반 대중의 감상 취향과 잘 어울리기 때문에 유행 음악이 인기를 끄는 상황에서도 좋은 전파 효과를 낼 수 있다.
고시사 예술가곡은 서양 전통 작곡기법과 중국 고시사를 결합시킨 것으로 중국 민족의 음악 요소를 활용하여 창작하는 새로운 음악 장르이며, 가창할 때는 감정 표현을 중시한다. 현대 작곡가들은 중국 고시사를 활용하여 노래의 선율을 더욱 아름답게 할 뿐만 아니라 화음 반주 직체도 더욱 풍부하게 하여 대중의 심미에 부합되게 하였다. 고시사 예술가곡은 노래 곳곳에서 생동감 있는 느낌을 나타내도록 한 것이다.
본 고는 현대 작곡가 이연(李硯)이 창작한 고시사 예술가곡 〈청옥안·원석(青玉案·元夕)〉을 중심으로 작품 구조, 리듬, 선율, 화음, 반주 등 다양한 측면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이 작품의 회화적 특성과 작곡기법을 분석하였다.
본 고는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 목적,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연구대상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통해 중국 고시사의 역사와 회화적 특성을 논의하였다. 여기에는 선진시대부터 명청 시기에 나타난 중국 고시사의 네 가지 특성을 다루었다. 이어서 이러한 네 가지 특성이 반영된 음화의 특징을 음악 사례를 통해 제시하였다. 셋째, 고시사 예술가곡 〈청옥안·원석〉을 회화적 특성과 작곡기법으로 나누어 본격적인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청옥안·원석〉에 나타난 형식적·리듬적·선율적·화성적 특성을 알 수 있었다. 넷째, 결론 부분에서는 본고를 요약·논의·제언하면서 연구를 마무리하였다.
본 연구는 고시사 예술가곡인 〈청옥안·원석〉의 회화적 특성 및 작곡기법을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현대 중국 예술가곡의 창작 기법과 시악 일체, 음화 일체의 예술적 특색, 예술가곡에 사용된 곡식 구조, 조식 조성, 화음 직체, 선율 기법, 리듬 유형, 민간 소재와 사용된 반주 유형을 얻어낸 것은 중요한 연구 성과라 하겠다. 본 연구를 통해 〈청옥안·원석〉이 지닌 회화적 특성과 음악적 아름다움이 밝혀지고 중국 고시사 예술가곡의 독특한 매력을 가창자와 독자가 알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