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2
A. 연구의 목적 12
B. 선행 연구 검토 15
C. 연구대상 및 방법 18
D. 용어의 정의 20
1. 원석(元夕) 20
2. 고시사 20
3. 시경(詩經) 21
4. 초사(楚辭) 21
5. 악부(樂府) 21
6. 구가(九歌) 22
7. 잡극(雜劇) 22
8. 당시(唐詩) 22
9. 송사(宋詞) 23
10. 원곡(元曲) 23
11. 당대 가무 대곡(唐代歌舞大麯) 23
Ⅱ. 이론적 배경 24
A. 중국 고시사 예술가곡의 역사 24
B. 중국 고시사 예술가곡에 나타난 음화일체(音畫一體) 28
Ⅲ. 〈청옥안·원석〉의 회화적 특성 32
A. 회화적 특성에 반영된 음악 사례 분석 32
B. 민족 음계에 담긴 봄밤의 풍경과 사인의 심경 36
C. 리듬에 나타난 형상성과 감정 표현 49
Ⅳ. 〈청옥안·원석〉의 작곡기법 분석 60
A. 재현부가 없는 두도막 형식 60
B. 압운을 활용한 고시사의 음악적 정서 표현 63
C. 화음 전환에 따른 민족 색채의 부각 72
Ⅴ. 결론 89
참고문헌 93
ABSTRACT 96
부록 1. 〈청옥안·원석〉 악보 100
표 1. 구절과 평(平), 측(仄)성 52
그림 1. 연악우 음계(燕樂羽調式) 42
악보 1. 실라빅(Syllabic) 선율 42
악보 2. 프레이즈 길이의 대응 44
악보 3. 겹 앞꾸밈음의 적용 47
악보 4. 장식음 앞꾸밈음과 프랄트릴러의 사용 48
악보 5. 못 갖춘 마디로 시작해 균등하게 8분음표 리듬, 가사 사용 54
악보 6. 당김음과 부점 리듬의 사용 56
악보 7. 박자가 긴 리듬의 사용 57
악보 8. 가사에 대한 리듬의 표현적 의미 58
악보 9. 시적 언어에 대한 리듬의 표현과 의미 59
악보 10. 작품의 전주 부분 61
악보 11. 성부의 최고음 'a2' 63
악보 12. '나무'와 [u:] 소리의 압운 65
악보 13. 일반적인 리듬 패턴의 사용 70
악보 14. 곡의 최강음인 'g#2'[이미지참조] 71
악보 15. 네 글자를 한 마디, 한숨으로 부르는 선율 기법 72
악보 16. '이조화음'의 운용 74
악보 17. 미전(尾轉) 기법 75
악보 18. 6도 부가화음의 사용 77
악보 19. 변성화음의 사용 77
악보 20. 마이너 세븐 코드의 사용 78
악보 21. 도미넌트 7화음을 기반으로 한 도미넌트 13화음 79
악보 22. 으뜸화음 이후 3음의 변형 80
악보 23. 부속7화음의 비정규적 해결 81
악보 24. 부속7화음의 적용 81
악보 25. 베이스 보이스의 프로그레시브 멜로디 라인 82
악보 26. 도미넌트 7th 84
악보 27. 노래의 간주 84
악보 28. 8분음표와 16분음표의 교대 85
악보 29. 반주의 선율선이 반대 방향으로 이동 86
악보 30. 선법적 화음 진행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