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B. 연구 방법 15
C. 선행 연구 및 문헌 고찰 16
Ⅱ. 이론적 배경 18
A. 락 음악의 발전 18
1. 락 음악의 기원 18
2. 락 음악의 역사 20
B. 중국 락 음악 현황 26
1. 중국의 대중음악 27
2. 1980년대 중국의 사회상 30
3. 중국 락 음악의 역사 33
C. 최건의 락 음악 37
1. 삶과 생애 37
2. 최건 락 음악의 민족적 특징 38
Ⅲ. 최건 락 음악 사례 분석 41
A. 최건 〈아무것도 가진 게 없네〉 분석 41
1. 형식 41
2. 선율적 특징 43
3. 화성적 특징 44
4. 가사 해석 45
B. 최건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 분석 46
1. 형식 46
2. 선율적 특징 48
3. 화성적 특징 51
4. 가사 해석 53
Ⅳ. 최건 락 음악의 성공요인 분석 54
A. 최건 락의 음악적 요인 54
1. 화성적 특징 55
2. 강한 리듬을 기반으로 한 음악의 반복성 56
3. 창법 58
4. 가사의 시적 표현 59
5. 전주와 후주의 큰 비중 64
B. 최건 락의 사회적 요인 66
1. 락의 현지화를 견지 67
2. 락의 반항성을 견지 69
3. 락을 통한 문화정책을 견지 70
4. 락의 자국 전통문화와의 결합 72
Ⅴ. 결론 74
참고문헌 78
ABSTRACT 82
부록 86
부록 1. 〈가행승〉 86
부록 2.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 98
부록 3. 〈아무것도 가진게 없네〉 114
표 1. 최건의 〈아무것도 가진게 없네〉의 형식 41
표 2. 최건의 〈아무것도 가진게 없네〉 중 Verse I의 구성요소 41
표 3. 최건의 〈아무것도 가진게 없네〉 Chorus I의 구성요소 42
표 4. 〈아무것도 가진게 없네〉 가사 45
표 5. 최건의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의 형식 46
표 6. 최건의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 중 Intro의 구성요소 47
표 7. 최건의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 Verse I의 구성요소 47
표 8.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 가사 53
악보 1. 최건 〈아무것도 가진게 없네〉 Verse의 선율 동기 a+a' 43
악보 2. 최건, 〈아무것도 가진게 없네〉 Verse의 선율 동기 b+b' 43
악보 3. 최건, 〈아무것도 가진게 없네〉 44
악보 4. 최건,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 1-8마디 49
악보 5. 최건,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 17-20마디 50
악보 6. 최건, 〈새 장정길에 부르는 락〉 44-51마디까지 반주에서의 장단조화음의 변화와 Bmaj7 Chord의 활용 52
악보 7. 최건의 〈아니 난 몰라〉 60
악보 8. 최건의 잠을 자게 해줘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