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5
A. 연구배경 및 목적 15
B.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
C. 연구의 의의 18
D. 선행연구 18
Ⅱ. 19세기 낭만주의 22
A. 시대적 배경 22
B. 낭만주의 특징 23
C. 성격소품 양식 27
Ⅲ. 발라드 32
A. 발라드의 유래 32
B. 발라드의 발전 32
Ⅳ. 쇼팽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37
A. 쇼팽의 생애 37
1. 폴란드 시기(1810-1830) 37
2. 파리 시기(1831-1839) 40
3. 상드와 스페인 시기(1838-1847) 40
4. 영국과 마지막 시기(1848-1849) 41
B. 쇼팽의 음악적 특징 42
1. 음악적 특징 42
2. 쇼팽의 성격소품 47
3. 쇼팽의 발라드 62
Ⅴ. 작품분석 64
A. 발라드 1번, g단조 Op. 23의 분석 64
1. 형식과 조성 64
2. 선율과 리듬 65
3. 피아노 연주기법 79
B. 발라드 2번, F 장조 Op. 38의 분석 85
1. 형식과 조성 86
2. 선율과 리듬 87
3. 피아노 연주기법 95
C. 발라드 3번, E♭ 장조 Op. 47의 분석[이미지참조] 96
1. 형식과 조성 96
2. 선율과 리듬 98
3. 피아노 연주기법 108
D. 발라드 4번, F 장조 Op. 52의 분석 110
1. 형식과 조성 110
2. 선율과 리듬 113
3. 피아노 연주기법 124
Ⅵ. 결론 125
참고문헌 128
ABSTRACT 133
〈표 1〉 쇼팽의 작품 시기 37
〈표 2〉 쇼팽의 발라드 62
〈표 3〉 발라드 1번, 형식과 조성 65
〈표 4〉 발라드 2번, 형식과 조성 87
〈표 5〉 발라드 3번, 형식과 조성 97
〈표 6〉 발라드 4번, 형식과 조성 112
〈악보 1〉 스케르초 제2번, 작품번호 31, 마디 1-7 48
〈악보 2〉 연습곡, 작품번호 10 제3번, 마디 46-47 50
〈악보 3〉 전주곡, 작품번호 28 제1번과 제8번 51
〈악보 4〉 야상곡, 작품번호 48 제1번, 마디 4-7 54
〈악보 5〉 마주르카, 작품번호 50 제3번, 마디 1-6 55
〈악보 6〉 폴로네이즈, 작품번호 40 제1번, 마디 1-5 57
〈악보 7〉 왈츠, 작품번호 64 제1번, 마디 1-6 58
〈악보 8〉 환상즉흥곡, 작품번호 66, 마디 1-5 60
〈악보 9〉 발라드 1번, 마디 1-8, 서주 66
〈악보 10〉 발라드 1번, 마디 9의 제1주제와 마디 36의 경과부 67
〈악보 11〉 발라드 1번, 마디 8-9, 제1주제의 화성진행 67
〈악보 12〉 발라드 1번, 마디 13-17, 전조를 위한 화성변화 68
〈악보 13〉 발라드 1번, 마디 32-33, 장식적 즉흥 악구 68
〈악보 14〉 발라드 1번, 마디 44-45, 경과부 69
〈악보 15〉 발라드 1번, 마디 68-69, 제2주제 69
〈악보 16〉 발라드 1번, 마디 82-90, 제2주제의 코데타 70
〈악보 17〉 발라드 1번, 마디 8-13과 마디 94-99, 제시부의 제1주제와 발전부의 제1주제 비교 71
〈악보 18〉 발라드 1번, 마디 106-109, 발전부의 제2주제 72
〈악보 19〉 발라드 1번, 마디 110-115, 완전5도 하행 진행하는 베이스 73
〈악보 20〉 발라드 1번, 마디 126-129, 발전부의 제1주제와 관련된 새 주제 74
〈악보 21〉 발라드 1번, 마디 138-140, 제시부의 제1주제 선율의 특징 활용 74
〈악보 22〉 발라드 1번, 마디 67-71과 마디 166-169, 제시부의 제2주제와 재현부의 제2주제 비교 75
〈악보 23〉 발라드 1번, 마디 205-207 76
〈악보 24〉 발라드 1번, 마디 208-209, 코다 77
〈악보 25〉 발라드 1번, 마디 228-232, 상행하는 베이스 77
〈악보 26〉 발라드 1번, 마디 258-264 78
〈악보 27〉 발라드 1번, 마디 36-37과 마디 40-41, 제시부의 간주부 80
〈악보 28〉 발라드 1번, 마디 106-109, 발전부 제2주제의 발전 연주기법 81
〈악보 29〉 발라드 1번, 마디 150-153, 로테이션 테크닉 83
〈악보 30〉 발라드 1번, 마디 166-169, 재현부의 제2주제 연주기법 83
〈악보 31〉 발라드 1번, 마디 170-179 84
〈악보 32〉 발라드 2번, 마디 1-5, a 선율 88
〈악보 33〉 발라드 2번, 마디 38-42 88
〈악보 34〉 발라드 2번, 마디 47-48, b선율 89
〈악보 35〉 발라드 2번, 마디 63-64, c선율 90
〈악보 36〉 발라드 2번, 마디 78-79 91
〈악보 37〉 발라드 2번, 마디 99-102 92
〈악보 38〉 발라드 2번, 마디 123-127 92
〈악보 39〉 발라드 2번, 마디 141-144 93
〈악보 40〉 발라드 2번, 마디 169-170, d의 선율 94
〈악보 41〉 발라드 2번, 마디 177-180, 베이스의 반음계적 하행 선율 94
〈악보 42〉 발라드 2번, 마디 1-2와 마디 197-198 비교 95
〈악보 43〉 발라드 3번, 마디 1-4 98
〈악보 44〉 발라드 3번, 마디 9-10 99
〈악보 45〉 발라드 3번, 마디 26-27 99
〈악보 46〉 발라드 3번, 마디 54-55 100
〈악보 47〉 발라드 3번, 마디 73-80, 서사적 표현의 지속음 101
〈악보 48〉 발라드 3번, 마디 54-57 101
〈악보 49〉 발라드 3번, 마디 116-117 102
〈악보 50〉 발라드 3번, 마디 136-139 103
〈악보 51〉 발라드 3번, 마디 156(6박)-158, 마디 165-166 104
〈악보 52〉 발라드 3번, 마디 179-182, 2도 하행하는 동형진행 105
〈악보 53〉 발라드 3번, 마디 1-2와 마디 188-189 비교 106
〈악보 54〉 발라드 3번, 마디 1-2와 마디 213-214 비교 106
〈악보 55〉 발라드 3번, 마디 116-119와 마디 231-234 비교 107
〈악보 56〉 발라드 3번, 마디 28-32 108
〈악보 57〉 발라드 3번, 마디 200-201, 반음계 스케일 운지법 109
〈악보 58〉 발라드 4번, 마디 7(6박)-12(1박), a와 b동기 113
〈악보 59〉 발라드 4번, 마디 38-41 114
〈악보 60〉 발라드 4번, b와 마디 46-49 비교 115
〈악보 61〉 발라드 4번, 마디 58-61 116
〈악보 62〉 발라드 4번, 마디 84(3박)-87 117
〈악보 63〉 발라드 4번, 마디 99(6박)-103 117
〈악보 64〉 발라드 4번, 마디 108-111 118
〈악보 65〉 발라드 4번, 마디 121-122 119
〈악보 66〉 발라드 4번, 마디 129(2박) - 134(3박) 120
〈악보 67〉 발라드 4번, 마디 135-138 120
〈악보 68〉 발라드 4번, a(마디 8의 5박-9의 2박)와 마디 152 선율비교 121
〈악보 69〉 발라드 4번, 마디 169-175(1박) 122
〈악보 70〉 발라드 4번, 마디 227-230, 폴리리듬 123
〈악보 71〉 발라드 4번, 마디 233-239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