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적으로 많이 연구 되지 않은 심위의 《봄의 제전》연출 중 제1부 〈대지에 대한 찬양〉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작품 안에서 나타난 심위의 연출기법과 특징에 대해 연구하여 앞으로 《봄의 제전》을 사용해 다양한 창작활동을 하는 안무가들에게 안무와 연출에 대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해 주는 데 있다.
연구대상인 《봄의 제전》중 제1부 〈대지에 대한 찬양〉의 작품 분석을 위해 악보는 피아노 듀엣 버전의 악보를 사용하였고, 영상은 미국에서의 초연 영상을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먼저 스트라빈스키 《봄의 제전》의 피아노 듀엣 버전을 구조, 리듬, 선율, 화성으로 나누어 분석해 곡에서 나타나는 음악 요소의 특징에 대해 살펴본 후, 음악 분석 결과를 토대로 심위의 《봄의 제전》에 나타난 연출 특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위는 무대 디자인과 안무에 있어 중국적 요소의 특성이 보인다. 그는 《봄의 제전》의 무대 바닥에 중국의 대표적인 회화 방식인 수묵화를 사용하였고, 안무에 있어서 중국 무용의 기본 요소인 운수와 원장을 현대무용과 발레의 안무와 혼합해 동양과 서양의 문화요소를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이 적용된 사실적이고 형식과 된 무대장치를 배제하고 추상적이면서 단순화된 무대연출을 보여준다.
셋째, 음악의 텍스처와 여러 선율적인 요소들을 안무 안에서 독무와 단체무의 대비, 운수를 사용한 동작, 무대를 점프하면서 움직이는 동작, 발을 차는 동작, 발레 동작 등으로 표현했다.
넷째, 음악을 무대의 공간적 측면으로 활용하여 무용수를 수단으로 활용하거나 때로는 곡의 극대화를 위한 인간 오브제로 활용하기도 한다.
다섯째, 움직임의 유형 중 '정지'라는 요소를 적용해 시각적 극대화가 아닌 청각적 극대화를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