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Ⅰ. 서론 16
A.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6
B. 연구의 목적 22
C. 연구의 제한점 23
D. 용어의 정의 24
1. 자연적인 신체 발전(Natural Body Development) 24
2. 원장(圓場) 보법 25
Ⅱ. 문헌고찰 26
A. 스트라빈스키 26
1. 스트라빈스키의 생애와 발레음악 26
2. 원시주의 음악의 특징 36
B. 심위 39
1. 심위의 생애와 작품세계 39
2. 심위의 예술철학 및 작품 개요 48
Ⅲ. 〈봄의 제전〉 연출기법 사례 분석 52
A. 〈봄의 제전〉 연출사례 52
1. 니진스키의 〈봄의 제전〉 53
2. 피나 바우쉬의 〈봄의 제전〉 54
B. 비교분석 55
1. 〈봄의 제전〉의 작품구조 55
2. 니진스키와 피나 바우쉬의 무대디자인과 의상 56
3. 제1부 〈대지에 대한 찬양〉의 연출기법 비교분석 58
Ⅳ. 심위 〈봄의 제전〉의 연출기법 특징 분석 69
A. 〈봄의 제전〉의 음악 특징 69
1. 리듬 특징 69
2. 선율특징 75
3. 화성특징 77
B. 심위의 〈봄의 제전〉에서 나타난 연출기법 특징 81
1. 작품 소개 81
2. 포스트모더니즘의 추상성과 미니멀리즘 기법 82
3. 전통성과 현대성 85
4. 몸에 대한 탐구가 음악의 시각화로 확장 87
Ⅴ. 결론 106
참고문헌 108
ABSTRACT 117
표 1. 스트라빈스키의 제1기 발레작품 29
표 2. 스트라빈스키의 제2기 발레작품 30
표 3. 음악적 경향에 따른 스트라빈스키의 작품개요 31
표 4. 심위의 장르별 작품 개요 50
표 5. 〈봄의 제전〉의 곡 구성 55
표 6. 〈희생의 춤〉의 박자 변화표 73
표 7. 심위의 《봄의 제전》 소개 82
표 8. 제1부 서주의 안무 연출 87
표 9. 음악 구성에 따른 연출 구성 특징 105
그림 1. 〈Folding〉과 〈Near the Terrace〉의 한 장면 41
그림 2. 〈Behind Resonance〉의 한 장면 41
그림 3. 〈봄의 제전〉의 한 장면 43
그림 4. 〈Connect Transfer〉의 한 장면 43
그림 5. 〈Second visit to the Empress〉의 한 장면 44
그림 6. 〈Re-I〉, 〈Re-II〉, 〈Re-III〉의 한 장면 45
그림 7. 〈7 to 8 and〉의 한 장면 46
그림 8. 파크 에비뉴 아모니에서의 〈Undivided Divided〉 46
그림 9. 〈Sacre du Printemps〉의 한 장면 47
그림 10. 니진스키의 무대 디자인 56
그림 11. 피나 바우쉬의 무대 디자인 56
그림 12. 니진스키의 작품의상 57
그림 13. 피나 바우쉬의 작품의상 57
그림 14. 니진스키의 〈서주〉 부분 58
그림 15. 피나 바우쉬의 〈서주〉 부분 58
그림 16. 니진스키의 〈봄의 싹틈과 젊은 남녀의 춤〉 59
그림 17. 피나 바우쉬의 〈봄의 싹틈과 젊은 남녀의 춤〉 59
그림 18. 니진스키의 〈유괴의 유희〉 60
그림 19. 피나 바우쉬의 〈유괴의 유희〉 60
그림 20. 니진스키의 〈봄의 춤〉 61
그림 21. 피나 바우쉬의 〈봄의 춤〉 62
그림 22. 니진스키의 〈적대하는 부족들의 유희〉 63
그림 23. 피나 바우쉬의 〈적대하는 부족들의 유희〉 64
그림 24. 니진스키와 피나 바우쉬의 〈성자의 행렬〉 65
그림 25. 니진스키와 피나 바우쉬의 〈대지에의 찬양〉 66
그림 26. 니진스키와 피나 바우쉬의 〈대지의 춤〉 67
그림 27. 심위가 재창조한 〈봄의 제전〉의 무대 디자인[그림없음] 83
그림 28. 심위 〈봄의 제전〉의 의상 85
그림 29. 〈봄의 제전〉에 나타나는 운수와 원장 동작 86
그림 30. 〈서주〉의 한 장면 88
그림 31. 작아지는 음형에 따라 몸을 낮추는 연출 89
그림 32. 음악의 앞꾸밈음에 맞춰 탕 르베 소테를 보여주는 무용수 90
그림 33. 전체 무용수의 리듬표현과 솔로 무용수의 선율 표현 91
그림 34. 빠른 템포에 맞게 연달아 들어오는 연출 91
그림 35. 트릴 주법에 추는 독무 92
그림 36. 단체 '원장' 보법 92
그림 37. 리듬 오스티나토에서의 독무 94
그림 38. 독무와 단체무로 음악의 층을 표현 95
그림 39. 재현되는 음악에 따라 재현되는 안무 연출 96
그림 40. 주선율과 부선율의 표현 98
그림 41. 유니즌에 맞춰 연출된 단체 군무 99
그림 42. 2개의 성부 층을 교차 움직임으로 연출 99
그림 43. 음악에 따라 확장되는 무대 배치 102
그림 44. 완화를 표현하는 안무 103
그림 45. 청각적 극대화를 보여준 '정지' 104
악보 1. 변박의 효과를 주는 악센트 70
악보 2. 박절을 모호하게 하는 악센트 71
악보 3. 18-20마디의 폴리리듬 71
악보 4. 250-251마디의 폴리리듬 72
악보 5. 670마디와 672마디의 폴리리듬 72
악보 6. 475마디부터 나타나는 왼손 오스티나토 74
악보 7. 749마디 왼손 오스티나토 음형 75
악보 8. 〈봄의 제전〉의 선율 76
악보 9. 〈봄의 제전〉의 선율에 모티브가 된 민속음악 선율 76
악보 10. Eb음을 중심음으로 움직임 76
악보 11. 반음계 상행 진행(646마디, 654마디) 77
악보 12. 76마디에서 사용된 폴리화음 78
악보 13. 제2부분 서주에서 나타난 폴리리듬 78
악보 14. 완전4도 병진행 79
악보 15. 주제선율에서의 병진행 79
악보 16. 주제선율에서의 병진행 80
악보 17. 〈서주〉의 마무리 음형 89
악보 18. 102마디 왼손과 오른손의 더블링 90
악보 19. 독무와 단체무 93
악보 20. 〈봄의 춤〉의 리듬 오스티나토 93
악보 21. 3가지 요소가 보이는 〈봄의 춤〉의 한 부분 95
악보 22. 〈적대하는 부족들의 유희〉의 선율 97
악보 23. 제1피아노와 제2피아노의 유니즌 98
악보 24. 2개의 층으로 나누어지는 음악 100
악보 25. 점점 고조되는 주제 선율 101
악보 26. 폴리리듬과 변화하는 프레이즈 길이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