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민족창법은 민족과 유구한 역사를 함께 헤쳐 온 문화유산이다. 민족창법에는 중국의 언어와 전통 그리고 삶이 담겨있으며 당시(唐詩), 송사(宋詞) 그리고 원곡(元曲)을 거쳐 명청시대(明淸時代)의 민요와 희곡(戲曲), 잡극(雜劇), 곡예(曲藝) 등으로 이어지는 찬란한 성악 예술의 발자취가 담겼다.
본 논문은 중국의 전통과 얼이 담긴 민족음악에서 중국의 풍모와 색채를 보존하면서도 민족창법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그 해결책을 벨칸토창법의 호흡 방법과 발성, 공명 등을 부분적으로 수용하고 활용하는 방법에서 찾아보았다.
이를 위해 제 I장 서론에서는 본 논문의 연구 목적 및 필요성 그리고 국내외 연구 현황을 논하였다. 또한 연구 내용과 연구 방법을 기술하였다.
제 II장 본론에서는 중국 민족창법과 벨칸토창법의 기원과 발전 과정을 상세하게 서술하였다. 또한 벨칸토창법과 중국 민족창법의 차이점을 호흡, 발성, 공명, 딕션 그리고 장식음의 측면에서 논하고 이 두 창법의 특징을 비교하였다. 그리고 중국 민족음악에서 벨칸토창법을 응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중국의 민가인 〈호자(號子)〉, 〈소조(小調)〉, 〈산행(山行)〉 그리고 〈서북민요(民謠)〉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다음으로 고시(古詩) 예술가곡인 〈추지가삼수(秋之歌三首)〉와 민족 오페라 〈원야(原野)〉의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啊, 我的虎子哥)〉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제 III장 결론에서는 이상의 연구 내용을 총괄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중국 민족음악에서 벨칸토창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호자〉에서 단단하고 힘 있게 뻗어가는 높은 소리는 벨칸토창법의 호흡과 공명강체를 이용하면 더 우렁차고 힘차게 노래할 수 있다. 〈산가〉는 벨칸토창법의 진성과 가성의 혼합 창법을 이용하면 자유롭고 경쾌한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으며 〈단조〉 형식에서는 5개의 모음을 하나의 공명위치에서 노래하는 벨칸토 발성을 이용하면 고음의 불안정한 음정을 개선할 수 있다.
둘째, 방언이 많은 서북민요의 글자 깨짐 문제는 벨칸토창법의 딕션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고음에서의 불안정한 음정도 벨칸토창법의 발성을 응용하여 서북민요창법의 약점인 공명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서북민요 특유의 정취도 보존할 수 있다.
셋째, 중국 고시 예술가곡에 담긴 정취와 윤강은 벨칸토창법의 호흡을 활용하여 모음을 부드럽게 연결시키며 시를 읊듯이 유창하게 연주할 수 있다. 또한 민족창법의 딕션을 벨칸토창법의 공명강체와 결합시켜, 가사 즉, 시를 매끄럽고 아름답게 연주하며 고전 민족의 정취를 더욱 잘 표현할 수 있다.
넷째, 민족오페라에서도 벨칸토창법을 활용할 수 있다. 벨칸토창법의 딕션 방법을 이용하여 중국 민족창법의 특징을 부각할 수 있다. 이 두 창법의 결합으로 성구의 음색이 통일되고 아름답고 매끄러운 소리를 낼 수 있으며 한층 높은 표현력과 감동을 전달하고 또한 중국의 민족적인 정취와 풍격도 표현할 수 있다.
중국 민족음악에서 벨칸토창법의 수용 및 활용 방안에 관한 본 연구는 중국의 민족창법의 부족한 점으로 거론된 불안정한 고음, 가벼운 음색, 풍부하지 못한 성량과 음색, 미흡한 예술적 표현력 등을 해결하는 단초가 될 수 있으며 나아가 중국 민족음악의 발전과 세계화를 모색하는데 일조하리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