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A.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B. 선행연구 14
1. 중국의 연구사 정리 14
2. 한국의 연구사 정리 15
C. 연구 내용 16
D. 연구 방법 17
1. 문헌 연구 17
2. 분석 연구 17
Ⅱ. 본론 18
A. 중국 민족창법과 벨칸토창법 18
1. 중국 민족창법의 기원과 발전 과정 18
2. 벨칸토창법의 기원과 발전 과정 29
3. 중국에서 벨칸토창법의 전래와 발전 과정 33
B. 중국 민족창법과 벨칸토창법의 특징 39
1. 중국 민족창법의 특징 39
2. 벨칸토창법의 특징 42
C. 중국 민족창법과 벨칸토창법의 차이 44
1. 호흡의 차이 44
2. 발성의 차이 46
3. 공명의 차이 47
4. 딕션의 차이 49
5. 장식음의 차이 54
D. 중국 민족음악에서 벨칸토창법의 활용 57
1. 중국 민가에서 벨칸토창법의 활용 57
2. 〈서북민요〉에서 벨칸토창법의 활용 68
3. 중국 고시(古詩) 예술가곡에서 벨칸토창법의 활용 78
4. 중국 민족오페라에서 벨칸토창법의 활용 101
Ⅲ. 결론 119
참고 문헌 121
ABSTRACT 129
[표 1] 벨칸토창법과 민족공명강체 비교 49
[표 2] 자음의 분류 51
[표 3] 13철 명칭 및 분류 51
[표 4] 모음의 발성 위치 54
[표 5] 〈선공호자〉의 가사 59
[표 6] 〈묘령비가〉의 가사 63
[표 7] 〈말리화〉의 가사 66
[표 8] 〈하사천〉의 가사 70
[표 9] 〈매매적산단화인개〉의 가사 70
[표 10] 〈추지가삼수〉, 제 1곡 〈산행〉의 가사 81
[표 11] 〈추지가삼수〉, 제 1곡 〈산행〉의 전체 구성 81
[표 12] 〈추지가삼수〉, 제 2곡 〈남릉도중〉의 가사 83
[표 13] 〈추지가삼수〉, 제 2곡 〈남릉도중〉의 전체 구성 83
[표 14] 〈추지가삼수〉, 제 3곡 〈기양주한탁판관〉의 가사 84
[표 15] 〈추지가삼수〉, 제 3곡 〈기양주한탁판관〉의 전체 구성 85
[표 16] 민족오페라 〈원야〉, 등장인물 103
[표 17] 민족오페라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의 가사 104
[그림 1] 중국 민족음악의 발전 단계 19
〈악보 1〉 〈선공호자〉, mm. 1-5 60
〈악보 2〉 〈선공호자〉, mm. 9-16 61
〈악보 3〉 〈묘령비가〉, mm. 7-9 64
〈악보 4〉 〈묘령비가〉, mm. 10-12 65
〈악보 5〉 〈말리화〉, mm. 6-13 68
〈악보 6〉 〈하사천〉, mm. 22-26 73
〈악보 7〉 〈매매적산단화인개〉, mm. 41-46 73
〈악보 8〉 〈매매적산단화인개〉, mm. 52-56 74
〈악보 9〉 〈매매적산단화인개〉, mm. 1-12 75
〈악보 10〉 〈매매적산단화인개〉, mm. 13-18 75
〈악보 11〉 〈하사천〉, mm. 12-21 76
〈악보 12〉 〈하사천〉, mm. 17-21 77
〈악보 13〉 〈산행〉, mm. 10-13 87
〈악보 14〉 〈산행〉, mm. 10-13 88
〈악보 15〉 〈산행〉, mm. 14-18 89
〈악보 16〉 〈남릉도중〉, mm. 5-8 89
〈악보 17〉 〈남릉도중〉, mm. 9-14 90
〈악보 18〉 〈남릉도중〉, mm. 15-17 91
〈악보 19〉 〈남릉도중〉, mm. 18-25 92
〈악보 20〉 〈기양주한탁판관〉, mm. 29-34 93
〈악보 21〉 〈산행〉, mm. 10-23 94
〈악보 22〉 〈산행〉, mm. 14-18 97
〈악보 23〉 〈기양주한탁판관〉, mm. 19-23 98
〈악보 24〉 〈기양주한탁판관〉, mm. 36-45 99
〈악보 25〉 〈기양주한탁판관〉, mm. 35-39 100
〈악보 26〉 〈산행〉, mm. 14-18 101
〈악보 27〉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1-4 106
〈악보 28〉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1-7 107
〈악보 29〉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5-10 108
〈악보 30〉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8-10 109
〈악보 31〉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8-10 110
〈악보 32〉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11-12 111
〈악보 33〉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15-17 111
〈악보 34〉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13-17 112
〈악보 35〉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15-20 114
〈악보 36〉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21-23 115
〈악보 37〉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24-26 115
〈악보 38〉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24-29 116
〈악보 39〉 〈원야〉, 아리아 〈아, 아적호자가〉, mm. 27-33 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