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Ⅰ. 서론 13
A.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3
B. 연구 구성 20
C. 연구 동향 22
Ⅱ. 이론적 배경 27
A. 뉴미디어의 이해 27
1. 뉴미디어의 개념 27
2. 뉴미디어의 특성 30
B. 온라인 공연의 개념 34
1. 온라인 공연의 이해 34
2. 온라인공연 확장의 필요성 38
C. 시·공간 확장 이론 42
1. 윌리엄포사이드 생애 및 예술 작품 43
2. VR, AR 테크놀러지 확장 48
Ⅲ. 사례 탐색 55
A. 윌리엄포사이드 작품 사례 탐색 55
B. 웨인 맥그리거 작품 사례 탐색 58
1. 리빙 아카이브(Living Archive) 58
2. 아토모스(Atomos) 60
Ⅳ. 한·중 무용공연 뉴미디어 활용사례 64
A. 한국 무용공연 뉴미디어 활용사례 66
1. 인스타그램(Instagram) 73
2. 유튜브(Youtube) 77
3. 틱톡(TikTok) 79
4. 웨이보(Weibo) 82
B. 중국 무용공연 뉴미디어 활용사례 83
1. 유튜브(Youtube) 90
2. 웨이보(Weibo) 94
Ⅴ. 결론 및 논의 97
A. 연구의 요약 97
B. 연구 시사점 및 제언 98
C. 연구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15
표 1. 연구의 흐름도 21
표 2. 2022년 주요 지역별 무용 시장현황 39
표 3. 윌리엄 포사이드의 작품 47
표 4. 2020년 〈댄스 온 에어〉 공연 현황 및 교양 강의 70
표 5. 예술의 전당 〈싹 온 스크린(Sac On Screen)〉 영상 제작 과정 73
표 6. 한국 무용공연 활용 뉴미디어 83
표 7. 중국 무용공연 뉴미디어 활용정리 96
그림 1. 윌리엄 포사이스의 현대무용 〈헤테로토피아〉 57
그림 2. 리빙 아카이브(Living Archive) 60
그림 3. 웨인 맥그리거 〈아토모스〉 61
그림 4. 아토모스 3D 그래픽 영상 공연 62
그림 5. 온라인 공연 〈우리, 다시: The ballet〉 67
그림 6. 국립현대무용단의 〈댄스 온 에어〉 69
그림 7. SAC On Screen 71
그림 8. 국립무용단 인스타그램 '산조' 갈무리 74
그림 9. 예술공연기획사 플리에아트컴퍼니 인스타그램 갈무리 75
그림 10. 국립현대무용단 틱톡 계정 80
그림 11. 틱톡(抖音) 플랫폼의 재생 현황 84
그림 12. 영불소사의 전파(永不消逝的電波) 공연 영상 85
그림 13. 틱톡(抖音) 플랫폼의 재생 현황 86
그림 14. 〈영불소사의 전파(永不消逝的電波)〉 공연 영상 87
그림 15. 사자를 깨우다(醒·狮) 공연 영상 88
그림 16. 틱톡(抖音) 플랫폼의 재생 현황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