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A. 연구배경 및 필요성 13
B. 연구 방법 13
C. 선행 연구 15
D. 용어의 정리 16
1. 예술가곡 16
2. 국민주의 음악 17
3. 후기 낭만주의 음악 17
4. 20세기 음악 사조 17
5. 영국음악 18
Ⅱ. 이론적 배경 19
A. 국민주의 음악과 영국음악 19
1. 국민주의 음악 19
2. 영국음악 39
B. Gerald Finzi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42
1. 생애 42
2. 음악적 특징 45
C. William Shakespeare 47
1. 생애와 문학작품 47
2. 《Let Us Garlands Bring Op. 18》의 가사 51
Ⅲ. Let Us Garlands Bring Op. 18 55
A. 〈오너라, 오너라, 죽음이여〉(Come away, come away, death) 55
1. 가사 55
2. 악곡 분석 58
B. 〈실비아 아가씨는 누구일까?〉(Who is Silvia?) 65
1. 가사 65
2. 악곡 분석 67
C. 〈두려워 마라 여름의 더위도〉 (Fear no more the heat o'the sun) 73
1. 가사 74
2. 악곡 분석 75
D. 〈아, 나의 여인아〉(O mistress mine) 89
1. 가사 89
2. 악곡 분석 90
E. 〈어느 연인과 그의 처녀가 말이야〉 (It was a lover and his lass) 98
1. 가사 98
2. 악곡 분석 100
Ⅳ. 결론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19
中文摘要 122
부록. Finzi 작품 목록 124
〈표 1〉 제1곡, 가사 원문과 번역 55
〈표 2〉 제1곡, 시의 각운 57
〈표 3〉 제1곡, 시의 형식에 따른 악곡의 구조와 조성 59
〈표 4〉 제2곡, 가사 원문과 번역 65
〈표 5〉 제2곡, 시의 각운 66
〈표 6〉 제2곡, 시의 형식에 따른 악곡의 구조와 조성 67
〈표 7〉 제3곡, 가사 원문과 번역 74
〈표 8〉 제3곡, 시의 각운 75
〈표 9〉 제3곡, 시의 형식에 따른 악곡의 구조와 조성 76
〈표 10〉 제3곡, 가사 원문과 번역 89
〈표 11〉 제4곡, 시의 각운 90
〈표 12〉 제4곡, 시의 형식에 따른 악곡의 구조와 조성 91
〈표 13〉 제5곡, 가사 원문과 번역 98
〈표 14〉 제5곡, 시의 각운 99
〈표 15〉 제5곡, 시의 형식에 따른 악곡의 구조와 조성 101
〈악보 1〉 제1곡, 마디 1-4 60
〈악보 2〉 제1곡, 마디 5-8과 마디 13-16 비교 61
〈악보 3〉 제1곡, 마디 22의 2박 - 마디 26의 1박 62
〈악보 4〉 제1곡, 마디 30-32, 대위법적 선율 62
〈악보 5〉 제1곡, 마디 65-68 64
〈악보 6〉 제1곡, 마디 75-82, 피아노 성부 64
〈악보 7〉 제2곡, 마디 1-4 68
〈악보 8〉 제2곡, 마디 5-8 69
〈악보 9〉 제2곡, 마디 9-10 69
〈악보 10〉 제2곡, 마디 18-21 70
〈악보 11〉 제2곡, 마디 22-25 71
〈악보 12〉 제2곡, 마디 37-40 72
〈악보 13〉 제3곡, 마디 1-2와 마디 5-6 77
〈악보 14〉 제3곡, 마디 5-8 78
〈악보 15〉 제3곡, 마디 9-12 79
〈악보 16〉 제3곡, 마디 13(3박)-17 79
〈악보 17〉 제3곡, 마디 18-21 80
〈악보 18〉 제3곡, 마디 1-2와 마디 5-6, 마디 18-19와 마디 22-23 81
〈악보 19〉 제3곡, 마디 26-30 82
〈악보 20〉 제3곡, 마디 30(6박)-34 83
〈악보 21〉 제3곡, 마디 38-41, 재현부 84
〈악보 22〉 제3곡, 마디 42-45 84
〈악보 23〉 제3곡, 마디 46-50 85
〈악보 24〉 제3곡, 마디 51-54 86
〈악보 25〉 제3곡, 마디 58-62 87
〈악보 26〉 제3곡, 마디 67-71 88
〈악보 27〉 제4곡, 마디 11-14 92
〈악보 28〉 제4곡, 마디 24-26 92
〈악보 29〉 제4곡, 마디 51-54 93
〈악보 30〉 제4곡, 전주(마디 1-4)와 a(마디 11-14)의 선율 비교 94
〈악보 31〉 제4곡, 마디 33-37 95
〈악보 32〉 제4곡, 마디 61-65(1박) 95
〈악보 33〉 제4곡, 마디 55-59 97
〈악보 34〉 제5곡, 마디 5-8 102
〈악보 35〉 제5곡, 마디 16-20(1박) 103
〈악보 36〉 제5곡, 마디 28-31(2박) 104
〈악보 37〉 제5곡, 마디 77-81 104
〈악보 38〉 제5곡, 마디 89-92 105
〈악보 39〉 제5곡, 마디 1-4 106
〈악보 40〉 제5곡, 마디 73-76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