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동안 뮤지컬 시장의 확대와 많은 학자들의 관심은 대형 뮤지컬 제작에 집중되었다. 해외 뮤지컬의 발전 과정을 보면 소극장 뮤지컬은 전체 뮤지컬 산업의 육성과 발전에 매우 중요하며, 한국 소극장 뮤지컬의 성공사례는 이를 뒷받침 한다. 발전하고 있는 중국 뮤지컬 제작 환경에서 라이선스 소극장 뮤지컬은 중국의 대형 창작 뮤지컬의 발전을 위해 인프라 역할을 발휘할 뿐만 아니라 중국의 스타일로 재탄생 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가질 수 있기에, 본 연구는 중국 현지화에 성공한 한국 소극장 뮤지컬인 〈총각네 야채가게〉, 〈빨래〉, 〈마이 버킷 리스트〉의 세 작품의 줄거리 및 개요, 제작과 공연, 마케팅과 홍보, 티켓가격, 언론 평가 및 관객 반응과 같은 다섯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중국의 소극장 뮤지컬 제작방식과 가장 두드러진 차이를 보이는 관객의 공감을 끌어내는 소재 및 프로듀서제 시행이라는 구별점을 도출해 냈다. 또한, 본 연구는 광범위한 문헌연구 및 뮤지컬 공연 현장에 참여하는 관찰을 통하여 한국과 중국의 소극장 뮤지컬의 발전 역사와 운영방식을 조사하였으며, 특히 중국 소극장 뮤지컬 실제 운영 사례를 정리하여 그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한국 소극장 뮤지컬의 도입과 연결하여 중국 소극장 뮤지컬의 발전 맥락과 관리 운영 체제에 대해 제안을 하고자 했다.
나아가, 중국 소극장 뮤지컬 전문가 및 실무자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본 논문이 다루고자 했던 산업계의 실제적 현지화에 대한 상황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중국 소극장 뮤지컬 시장의 상황을 분석하였으며, 중국 뮤지컬 시장의 발전 방안, 공연 방식, 온라인 홍보 제안, 마케팅 경로 및 시장 육성모델, 국제 교류와 협력 경로 등에 관한 제안을 하였다.
본 연구는 급속한 발전 추세에 직면한 중국 뮤지컬 시장에서 소극장 뮤지컬의 제작 운영을 이해하며 시장 현황을 파악하고 발전에 기여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소극장 뮤지컬 제작 운영의 혁신과 개혁을 탐구하고 중국 특색을 가진 뮤지컬 제작과 상업 운영을 구축하기 위한 방법 제시, 또한 뮤지컬 종사자들의 교육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