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A. 연구 목적 및 의의 14
B. 연구 내용 및 방법 16
1. 연구 절차 16
2. 분석 방법 17
C. 선행 연구의 고찰 19
Ⅱ. 이론적 배경 21
A. 소극장 뮤지컬의 개념과 특징 21
1. 개념 및 분류 21
2. 소극장 뮤지컬의 특징 21
B. 한·중 소극장 뮤지컬 발전의 역사와 현황 24
1. 중국 소극장 뮤지컬 24
2. 한국 소극장 뮤지컬 32
Ⅲ. 소극장 뮤지컬의 중국 현지화 제작 운영 분석 40
A. 뮤지컬 〈총각네 야채가게〉 40
1. 줄거리 및 개요 40
2. 제작과 공연 42
3. 마케팅 및 홍보 47
4. 티켓 가격 50
B. 뮤지컬 〈빨래〉 51
1. 줄거리 및 개요 52
2. 제작과 공연 53
3. 티켓 구매 및 티켓 가격 58
4. 마케팅 및 홍보 60
C. 뮤지컬 〈마이 버킷 리스트〉 61
1. 줄거리 및 개요 61
2. 현지화 제작과 공연 62
3. 티켓 구매 69
4. 홍보 및 마케팅 70
D. 분석 요약 71
Ⅳ. 소극장 뮤지컬의 중국 현지화 제작 운영 팁 72
A. 한국 소극장 뮤지컬의 중국 진출 성공 비결 72
1. 관객이 공감하는 소재와 음악 72
2. '프로듀서제' 시행 73
B. 중국 소극장 뮤지컬 운영 방식 제안 74
1. 상연 방식 확대 74
2. 인터넷 마케팅 76
3. 영업 전략 78
C. 뮤지컬 IP 구축(Intellectual property) 80
D. 소극장 뮤지컬 육성 메커니즘 구축 80
1. 레퍼토리 육성 80
2. 관객 개발 81
3. 인재 육성 83
4. 시장 확대 83
Ⅵ. 결론 88
A. 요약 88
B. 논의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ABSTRACT 100
부록 102
부록1. 인터뷰 102
부록2. 중국 언론 평가 125
표 1. 인터뷰 참여자 19
표 2. 극장 규모 분류표 21
표 3. 2018년 중국 소극장 뮤지컬 대표 공연장 27
표 4. 2015년 중국 소극장 뮤지컬 대표작 28
표 5. 한국 뮤지컬의 공연장 유형에 따른 공연 35
표 6. 〈총각네 야채가게〉의 중국 공연 상황 43
표 7. 〈총각네 야채가게〉 비즈니스 협력 유형 48
표 8. 뮤지컬 〈총각네 야채가게〉 머천다이즈 제품 목록 50
표 9. 뮤지컬 〈빨래〉 아시아 공연 현황 52
표 10. 2016년-2022년 중국 〈빨래〉 공연 54
표 11. 2016년 한국어판 〈빨래〉 중국 공연 횟수 54
표 12. 2017 - 2018년 중국어판 뮤지컬 〈빨래〉 중국 공연 횟수 55
표 13. 2022년 중국어판 〈빨래〉 전국 공연 횟수 58
표 14. 뮤지컬 〈마이 버킷 리스트〉 중국 시즌별 공연 현황 63
표 15. 2017, 2018년 뮤지컬 〈마이 버킷 리스트〉 공연 현황 64
표 16. 2020년 〈마이 버킷 리스트〉 중국 공연 현황 65
표 17. 2021년 〈마이 버킷 리스트〉 중국 공연 현황 66
표 18. 2022년 〈마이 버킷 리스트〉 중국 공연 현황 66
표 19. 2023년 〈마이 버킷 리스트〉 중국 공연 횟수 67
표 20. 연구 내용 특징 분석 71
표 21. 중국 뮤지컬 관객의 티켓 구매 경로 79
표 22. 2015-2018년 브로드웨이 시청자의 티켓 구매 동기(Broadway League) 85
표 23. 한국, 영국, 미국 뮤지컬 시장 비교 86
그림 1. 2014-2018년 중국뮤지컬 공연 회차 현황 31
그림 2. 〈총각네 야채가게〉 중국 홍보 포스터 41
그림 3. 한국 오리지널 〈총각네 야채가게〉 홍보 포스터 42
그림 4. 남자 주인공 요문도 역을 맡은 뮤지컬 배우 종준도 48
그림 5. 브랜드 제휴 전단지 49
그림 6. 한국 오리지널 뮤지컬 〈빨래〉 홍보 포스터 51
그림 7. 2016년 한국어 오리지널 뮤지컬 〈빨래〉 중국 홍보 포스터 55
그림 8. 2018년 〈빨래〉 상하이 홍보 포스터 및 스틸컷 56
그림 9. 보리망 자동 발권기 59
그림 10. 2019년 뮤지컬 〈마이 버킷 리스트〉 공연 정보 64
그림 11. 한 중 뮤지컬 〈마이 버킷 리스트〉 홍보 포스터 67
그림 12. 〈마이 버킷 리스트〉 게시판 71
그림 13. 2017 - 2021년 중국 소극장 극장 뮤지컬 관객 연령 구성 변화 추세 72
그림 14. 인터넷 입소문 마케팅 모델 76
그림 15. 2018년 뮤지컬 관객 공유 추천 채널 분포 77
그림 16. 2014년-2018년 중국 중문판 뮤지컬 레퍼토리 증가 81
그림 17. 2014-2018년 중국 뮤지컬 관객 증가 추세 82
그림 18. 2014-2018년 전국 뮤지컬 흥행 변화 현황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