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Ⅰ. 서론 14
A. 연구 배경 및 목적 14
B. 연구 내용 및 방법 16
C. 연구의 의의 16
D. 선행연구 분석 17
Ⅱ. 이론적 배경 21
A. 19세기 낭만주의와 독일 예술가곡 21
1. 19세기 낭만주의 21
2. 독일 예술가곡 24
B. 후고 볼프의 생애와 음악 31
C. 19세기 영국음악과 영국 예술가곡 34
D. 벤자민 브리튼의 생애와 음악 38
Ⅲ. 후고 볼프의 《미켈란젤로 시에 의한 세 개의 가곡》와 벤자민 브리튼의 《미켈란젤로의 일곱 소네트》 비교분석 연구 41
A. 후고 볼프의 《미켈란젤로의 시에 의한 세 개의 가곡》 작품분석 41
1. 제1곡 〈나는 잠시 지난날을 생각한다〉(Wohl denk ich oft) 41
2. 제2곡 〈생겨난 모든 것은 끝이 있다〉(Alles endet, was entstehet) 48
3.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Fühlt meine Seele das ersehnte Licht) 56
B. 벤자민 브리튼 《미켈란젤로의 일곱 소네트》의 작품분석 66
1. 제1곡 〈소네트 16번〉(Sonetto XVI) 67
2. 제2곡 〈소네트 31번〉(Sonetto XXXI) 74
3. 제3곡 〈소네트 30번〉(Sonetto XXX) 82
4. 제4곡 〈소네트 55번〉(Sonetto LV) 90
5. 제5곡 〈소네트 38번〉(Sonetto XXXVIII) 100
6. 제6곡 〈소네트 32번〉(Sonetto XXXII) 107
7. 제7곡 〈소네트 24번〉(Sonetto XXIV) 113
C. 후고 볼프와 벤자민 브리튼의 비교분석 123
1. 미켈란젤로의 시 123
2. 시어와 음악의 비교분석 126
Ⅳ. 결론 133
참고문헌 135
ABSTRACT 140
摘要 143
부록 145
부록 1. 후고 볼프의 주요 작품 목록 145
부록 2. 벤자민 브리튼의 주요 작품 목록 146
〈표 1〉 19세기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인 9가지 특징 22
〈표 2〉 19세기 낭만주의의 6가지 음악적 특징 22
〈표 3〉 후고 볼프, 제1곡 〈나는 잠시 지난날을 생각한다〉, 시와 해석 42
〈표 4〉 후고 볼프, 제1곡 〈잠시 나는 지나날을 생각한다〉, 구조와 조성 43
〈표 5〉 후고 볼프, 제2곡 〈생겨난 모든 것은 끝이 있다〉, 시와 해석 48
〈표 6〉 후고 볼프, 제2곡 〈생겨난 모든 것은 끝이 있다〉, 구조와 조성 50
〈표 7〉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시와 해석 56
〈표 8〉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구조와 조성 58
〈표 9〉 벤자민 브리튼, 제1곡 〈소네트 16번〉 가사 원문과 번역 67
〈표 10〉 벤자민 브리튼, 제1곡 〈소네트 16번〉, 구조와 선법 68
〈표 11〉 벤자민 브리튼, 제2곡 〈소네트 31번〉 가사 원문과 번역 75
〈표 12〉 벤자민 브리튼, 제2곡 〈소네트 31번〉, 구조와 조성 76
〈표 13〉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가사 원문과 번역 82
〈표 14〉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구조와 조성 84
〈표 15〉 벤자민 브리튼, 제4곡 〈소네트 55번〉, 가사 원문과 번역 91
〈표 16〉 벤자민 브리튼, 제2곡 〈소네트 31번〉, 구조와 조성 92
〈표 17〉 벤자민 브리튼, 제4곡 〈소네트 55〉 선율 a, b, c, d의 리듬 99
〈표 18〉 벤자민 브리튼, 제5곡 〈소네트 38번〉, 가사 원문과 번역 100
〈표 19〉 벤자민 브리튼, 제5곡 〈소네트 38번〉, 구조와 조성 101
〈표 20〉 벤자민 브리튼, 제5곡 〈소네트 58〉 선율 a, b, c의 리듬 105
〈표 21〉 벤자민 브리튼, 제6곡 〈소네트 32번〉, 가사 원문과 번역 107
〈표 22〉 벤자민 브리튼, 제6곡 〈소네트 32번〉, 구조와 조성 109
〈표 23〉 벤자민 브리튼, 제6곡 〈소네트 32번〉 선율 a, b의 리듬 112
〈표 24〉 벤자민 브리튼, 제7곡 〈소네트 24번〉, 가사 원문과 번역 114
〈표 25〉 벤자민 브리튼, 제6곡 〈소네트 24번〉, 구조와 조성 115
〈표 26〉 벤자민 브리튼, 제7곡 〈소네트 24번〉 선율 a, b, c의 리듬 122
〈악보 1〉 슈베르트, 《알린데》 26
〈악보 2〉 후고 볼프, 제1곡 〈잠시 나는 지난날을 생각한다〉, 마디 3-4 43
〈악보 3〉 후고 볼프, 제1곡 〈잠시 나는 지난날을 생각한다〉, 마디 7-8 44
〈악보 4〉 후고 볼프, 제1곡 〈잠시 나는 지난날을 생각한다〉, 마디 9-10 44
〈악보 5〉 후고 볼프, 제1곡 〈잠시 나는 지난날을 생각한다〉, 마디 11-14 45
〈악보 6〉 후고 볼프, 제1곡 〈잠시 나는 지난날을 생각한다〉, 마디 11-14 46
〈악보 7〉 후고 볼프, 제1곡 〈잠시 나는 지난날을 생각한다〉, 마디 15-18 47
〈악보 8〉 후고 볼프, 제1곡 〈잠시 나는 지난날을 생각한다〉, 마디 19-22 47
〈악보 9〉 후고 볼프, 제2곡 〈생겨난 모든 것은 끝이 있다〉, 마디 9-14 51
〈악보 10〉 후고 볼프, 제2곡 〈생겨난 모든 것은 끝이 있다〉, 마디 30-35 53
〈악보 11〉 후고 볼프, 제2곡 〈생겨난 모든 것은 끝이 있다〉, 마디 39-45 53
〈악보 12〉 후고 볼프, 제2곡 〈생겨난 모든 것은 끝이 있다〉, 마디 21-26 54
〈악보 13〉 후고 볼프, 제2곡 〈생겨난 모든 것은 끝이 있다〉, 마디 40-45 55
〈악보 14〉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마디 40-45 59
〈악보 15〉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마디 17-18 60
〈악보 16〉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마디 19-22 61
〈악보 17〉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마디 25-30 61
〈악보 18〉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마디 5-7과 마디 31-33 비교 62
〈악보 19〉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마디 40-42 63
〈악보 20〉 후고 볼프, 제3곡 〈내 영혼이 빛을 갈망하는 것을 느끼나요〉, 마디 43-45 65
〈악보 21〉 벤자민 브리튼, 제1곡 〈소네트 16번〉, 마디 1, 전주 69
〈악보 22〉 벤자민 브리튼, 제1곡 〈소네트 16번〉, 마디 2-6(3.5박) 70
〈악보 23〉 벤자민 브리튼, 제1곡 〈소네트 16번〉, 마디 6(3.5박)-8(1.5박) 70
〈악보 24〉 벤자민 브리튼, 제1곡 〈소네트 16번〉, 마디 28(3.5박)-31 72
〈악보 25〉 벤자민 브리튼, 제1곡 〈소네트 16번〉, 마디 47(2.5박)-48 73
〈악보 26〉 벤자민 브리튼, 제2곡 〈소네트 31번〉, 마디 1-4 77
〈악보 27〉 벤자민 브리튼, 제2곡 〈소네트 31번〉, 마디 32-36 78
〈악보 28〉 벤자민 브리튼, 제2곡 〈소네트 31번〉, 마디 44-48 79
〈악보 29〉 벤자민 브리튼, 제2곡 〈소네트 31번〉, 마디 58-62(2박) 79
〈악보 30〉 벤자민 브리튼, 제2곡 〈소네트 31번〉, 마디 1-4 80
〈악보 31〉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마디 2-5 85
〈악보 32〉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마디 12-16 85
〈악보 33〉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마디 39(3박)-43(3박) 86
〈악보 34〉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마디 17-21 88
〈악보 35〉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마디 46-51 88
〈악보 36〉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마디 64-68 89
〈악보 37〉 벤자민 브리튼, 제3곡 〈소네트 30번〉, 마디 2(3박)-7(4박) 90
〈악보 38〉 벤자민 브리튼, 제4곡 〈소네트 50번〉, 마디 1-5 93
〈악보 39〉 벤자민 브리튼, 제4곡 〈소네트 55번〉, 마디 12-15 94
〈악보 40〉 벤자민 브리튼, 제4곡 〈소네트 55번〉, 마디 16-18 95
〈악보 41〉 벤자민 브리튼, 제4곡 〈소네트 55번〉 마디 19-22 95
〈악보 42〉 벤자민 브리튼, 제4곡 〈소네트 55번〉, 마디 27-30(1박) 96
〈악보 43〉 벤자민 브리튼, 제4곡 〈소네트 55번〉, 성악 선율, b, c, d 비교 97
〈악보 44〉 벤자민 브리튼, 제5곡 〈소네트 38번〉, 마디 5-8 102
〈악보 45〉 벤자민 브리튼, 제5곡 〈소네트 38번〉, 마디 43-48 103
〈악보 46〉 벤자민 브리튼, 제5곡 〈소네트 58번〉, 마디 56(4박)-62 104
〈악보 47〉 벤자민 브리튼, 제5곡 〈소네트 58번〉, 마디 1 104
〈악보 48〉 벤자민 브리튼, 제6곡 〈소네트 32번〉, 마디 5-6 109
〈악보 49〉 벤자민 브리튼, 제6곡 〈소네트 32번〉, 마디 17-18 110
〈악보 50〉 벤자민 브리튼, 제6곡 〈소네트 32번〉, 마디 1-4 111
〈악보 51〉 벤자민 브리튼, 제7곡 〈소네트 24번〉, 마디 8-11, 선율 a 117
〈악보 52〉 벤자민 브리튼, 제7곡 〈소네트 24번〉, 마디 12-15(1.5박) 118
〈악보 53〉 벤자민 브리튼, 제7곡 〈소네트 24번〉 마디 28(3박)-32(2박) 118
〈악보 54〉 벤자민 브리튼, 제7곡 〈소네트 24번〉, 마디 1-7, 전주 119
〈악보 55〉 벤자민 브리튼, 제7곡 〈소네트 24번〉, 마디 15-20, 간주 120
〈악보 56〉 벤자민 브리튼, 제7곡 〈소네트 24번〉, 마디 40-46, 후주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