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츠 페터 슈베르트(Franz Peter Schubert, 1797-1828)의 만년에 작곡된 연가곡 〈Winterreise D.911, Op.89, 1827〉(겨울 나그네)는 이보다 앞서 작곡된 〈Die schöne Müllerin, D.795, Op.25, 1823〉(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와 함께 독일 예술가곡의 정점을 이룬 작품이다.
슈베르트는 일련의 공통된 주제에 의한 연작 시를 사용하여 가곡을 작곡하는 연가곡 형식을 최초로 작곡한 음악사적 공헌을 했으며, 그의 리트는 독일 민속음악의 예술적 승화와 독일 낭만주의 문학의 발전과 함께 성장했다.
슈베르트의 연가곡 〈Winterreise〉는 슈베르트와 동시대에 활동한 독일의 시인 빌헬름 뮐러(Wilhelm Müller, 1794-1827)의 시에 의하여 작곡되었으며 사랑에 실패한 슬픔을 겪는 젊은이의 고통에 대한 24곡의 연작 시를 음악으로 옮긴 작품이다. 연가곡 〈Winterreise〉는 두도막 형식이나 세도막 형식 등 단순한 구조에 통절형식과 유절형식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등 시와 음악의 자유로운 표현을 추구했다.
또한 뮐러의 시를 음악으로 옮기는 방법에 있어서 음악의 연주에서 나타나는 청각적 효과는 물론, 여러 가지 음형이나 다이내믹 등을 사용하여 시각적으로도 가사의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머리 위에 날고 있는 까마귀의 위치'나 '주인공의 고통스러운 발걸음' 또는 '노악사의 손풍금 연주 소리' 등의 시각적 표현을 위한 장면들을 위하여 악곡의 리듬이나 선율의 배치, 스타카토와 레가토 등의 다양한 기법등을 사용하여 나타내었다.
조성은 어두운 가사의 내용에 따라 주로 단조를 많이 사용하였고 밝은 내용의 가사에는 장조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악곡의 내용은 주인공의 변화하는 심리 상태에 따라 장, 단조가 자유롭게 전조되어 가사의 내용에 적합한 성격의 조성을 선택하였다. 화성은 전형적인 3화음 구조의 화성 진행을 많이 사용하였고 부속화음 등도 자주 사용되었다.
슈베르트의 연가곡 〈Winterreise〉는 당시의 가곡에 많이 나타나는 선율 작법인 가사와 관계없이 형식에 따른 단조로운 선율진행 형태를 따르지 않고 시와 음악의 밀접한 융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했으며 형식이나 화성 리듬 등 음악적 요소는 가사의 내용과 분위기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