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3
Ⅰ. 서론 15
A. 연구배경 및 목적 15
B. 선행연구 검토 16
C. 연구범위 및 방법 18
Ⅱ. 음악사적 배경 20
A. 영국 음악 20
1. 중세 20
2. 16세기 22
3. 17세기: 바로크 24
4. 18세기 25
5. 19세기: 낭만주의와 부흥의 르네상스 26
6. 20세기 이후 27
B. 레퀴엠(Requiem) 28
1. 전례적 의미와 음악 29
2. 레퀴엠 음악의 전개 32
Ⅲ. 벤자민 브리튼(Benjamin Britten, 1913-1976) 36
A. 생애 36
B. 장르별 작품경향 38
1. 기악음악 38
2. 성악음악 39
3. 합창 음악 39
4. 오페라 41
C. 《전쟁레퀴엠 Op. 66》 작품개요 41
1. 작곡 배경 및 초연 42
2. 악곡 구성 43
3. 악기 편성 44
4. 가사:라틴어와 영시 45
Ⅳ. 《전쟁레퀴엠 Op. 66》 분석연구 51
A. 제1곡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Requiem Aeternam) 51
1. 형식 및 구조 분석 51
2. 음악 분석 54
B. 제2곡 〈진노의 날〉(Dies Irae) 69
1. 형식 및 구조 분석 69
2. 음악 분석 72
C. 제3곡 〈봉헌송〉(Offertorium) 98
1. 형식 및 구조 분석 98
2. 음악 분석 103
D. 제4곡 〈거룩하시다〉(Sanctus) 114
1. 형식 및 구조 분석 114
2. 음악 분석 115
E. 제5곡 〈하나님의 어린 양〉(Agnus Dei) 125
1. 형식 및 구조 분석 125
2. 음악 분석 128
F. 제6곡 〈구원하소서〉(Libera me) 135
1. 형식 및 구조 분석 135
2. 음악 분석 137
Ⅴ. 결론 152
참고문헌 155
ABSTRACT 160
中文摘要 163
부록. 악곡별 가사와 번역 165
A. 제1곡 165
B. 제2곡 166
C. 제3곡 170
D. 제4곡 171
E. 제5곡 172
F. 제6곡 173
〈표 1〉 레퀴엠 미사의 순서 29
〈표 2〉 작곡되는 레퀴엠 음악 31
〈표 3〉 《전쟁 레퀴엠》 초연 시 연주자 43
〈표 4〉 레퀴엠 미사와 벤자민 브리튼의 《전쟁 레퀴엠》악곡 구성 비교 44
〈표 5〉 《전쟁 레퀴엠》의 악기 편성 45
〈표 6〉 《전쟁 레퀴엠》 가사로 사용된 오언의 시 46
〈표 7〉 제1곡, 형식과 구조 51
〈표 8〉 제1곡, 관현악법적 특징 54
〈표 9〉 제1곡, B의 b' 부분에서 재현되는 A의 b 부분 선율 66
〈표 10〉 제2곡, 형식과 구조 70
〈표 11〉 제3곡, 형식과 구조 98
〈표 12〉 제3곡, 푸가I(40-106마디)의 제시부와 대제시부 구조 100
〈표 13〉 제3곡, 푸가I(40-106마디)의 에피소드부 특징과 전개 방식 101
〈표 14〉 제3곡, 푸가II(215-274마디)의 제시부와 대제시부 구조 102
〈표 15〉 제3곡, 푸가II(215-274마디)의 에피소드부 특징과 전개 방식 102
〈표 16〉 제3곡, 테너와 바리톤 부분의 기악반주 선율의 특징 113
〈표 17〉 제4곡, 형식과 구조 115
〈표 18〉 제5곡, 형식과 구조 126
〈표 19〉 제5곡, 악곡의 관현악 음색적 층 구조 128
〈표 20〉 제6곡, 형식과 구조 135
〈악보 1〉 제1곡, 마디 61-62, 중첩된는 b와 a'부분 53
〈악보 2〉 제1곡, b부분의 화성구조 56
〈악보 3〉 제1곡, 마디 2-3, 혼성합창 선율 56
〈악보 4〉 제1곡, 마디 17-19, 혼성합창 선율 57
〈악보 5〉 제1곡, 마디 21-22, 혼성합창 선율 57
〈악보 6〉 제1곡, 마디 6-8, 기악 반주의 모티브 59
〈악보 7〉 제1곡, b 부분에 등장하는 3개의 주제 선율 60
〈악보 8〉 제1곡, 마디 57-63 61
〈악보 9〉 제1곡, 마디 65-67, 2성부구조 62
〈악보 10〉 제1곡, c부분에 등장하는 4개의 선율 63
〈악보 11〉 제1곡, 마디 77-82, 하프의 모티브⑤ 64
〈악보 12〉 제1곡, 마디 77-78, 더블베이스의 모티브⑥ 65
〈악보 13〉 제1곡, 마디 82-85, 플루트와 클라리넷의 모티브⑦ 65
〈악보 14〉 제1곡, 마디 112-119, 오보에와 바순의 모티브⑧ 66
〈악보 15〉 제1곡, 마디 167-170, 코다 68
〈악보 16〉 제1곡, 마디 167-176, 화성 구조 69
〈악보 17〉 제2곡, 마디 1-12, 모티브 ①·②·③·④ 72
〈악보 18〉 제2곡, 마디 14-21, 합창선율 73
〈악보 19〉 제2곡, 마디 38-45, 합창 선율 75
〈악보 20〉 제2곡, 마디 93-103, 합창선율 77
〈악보 21〉 제2곡, 마디 110-120, 바리톤 선율 79
〈악보 22〉 제2곡, 마디 130-147, 바리톤 선율 79
〈악보 23〉 제2곡, 마디 155-165, 바리톤 선율 80
〈악보 24〉 제2곡, 마디 170-187, 소프라노 선율 81
〈악보 25〉 제2곡, 마디175-178, 모티브⑤·⑥ 82
〈악보 26〉 제2곡, 합창선율의 진행방식 변화(다성→화성) 83
〈악보 27〉 제2곡, 마디223-226, 모티브②·⑤·⑦ 85
〈악보 28〉 제2곡, 마디 225-245, 테너·바리톤의 이중창 87
〈악보 29〉 제2곡, 마디 246-265, 테너와 바리톤 선율 88
〈악보 30〉 제2곡, 마디 246-249, 모티브⑧·⑨·⑩ 89
〈악보 31〉 제2곡, 마디 287-290, 모티브⑪·⑫ 90
〈악보 32〉 제2곡, 마디 291-311, 합창 선율 91
〈악보 33〉 제2곡, 마디 340-347의 베이스 선율과 마디 348-354의 테너 선율 92
〈악보 34〉 제2곡, 마디 346-348, 모티브⑬·⑭ 93
〈악보 35〉 제2곡, F부분(마디 372-402), 바리톤 선율 94
〈악보 36〉 제2곡, 마디 372-375, 모티브⑮·⑯ 95
〈악보 37〉 제2곡, G부분(마디 426-464)의 테너 선율 97
〈악보 38〉 제3곡, 마디 1-7, A부분을 구성하는 선율 a 104
〈악보 39〉 제3곡, 마디 6-8, A부분을 구성하는 오르간 반주 음형 104
〈악보 40〉 제3곡, 마디 25-29, B부분의 선율 b 105
〈악보 41〉 제3곡, 마디 23-25, B 부분의 기악반주 106
〈악보 42〉 제3곡, 푸가I의 제시부와 대제시부에서 제시되는 주제 선율 107
〈악보 43〉 제3곡, 마디 59-66, 푸가부분 기악반주, 합창 선율의 중복과 음형ⓓ·ⓔ 108
〈악보 44〉 제3곡, 마디 101-105, 푸가 부분 기악 반주, 새롭게 등장한 음형ⓕ 109
〈악보 45〉 제3곡, 마디 111-115, 바리톤의 선율c 110
〈악보 46〉 제3곡, 마디 120-132, 테너의 선율d와 선율e 110
〈악보 47〉 제3곡, 선율 f(마디140-144)와 선율 g(마디1470-52) 111
〈악보 48〉 제3곡, 마디 156-160, 레치타티보의 선율 h 112
〈악보 49〉 제3곡, 소년합창 선율 114
〈악보 50〉 제4곡, a(마디 1-13)부분의 선율 유형 116
〈악보 51〉 제4곡, 마디 14-19 117
〈악보 52〉 제4곡, 마디 38-44, 혼성합창 선율 118
〈악보 53〉 제4곡, 마디 38-40, 기악반주 모티브① 119
〈악보 54〉 제4곡, 마디 76-78, 응창형식 119
〈악보 55〉 제4곡, 마디 76-113, 소프라노 독창 선율 120
〈악보 56〉 제4곡, 마디 99-101, 저음악기의 오스티나토 121
〈악보 57〉 제4곡, 마디 136-145, 바리톤 선율 122
〈악보 58〉 제4곡, 마디 138-139, 기악 반주 모티브②·③ 122
〈악보 59〉 제4곡, 마디 148-165, 바리톤 선율 123
〈악보 60〉 제4곡, 마디 163-168, 기악반주 모티브④·⑤ 124
〈악보 61〉 제4곡, 마디169-192, 바리톤 선율 125
〈악보 62〉 제5곡, 마디 7-11, 반주 선율의 동기①·②·③ 129
〈악보 63〉 제5곡, 반주 선율 동기의 조성과 이조 130
〈악보 64〉 제5곡, 마디 3-18, 테너와 실내악단의 목관악기군 131
〈악보 65〉 제5곡, 악곡에서 등장하는 화음 진행 132
〈악보 66〉 제5곡, 마디 24-32, 테너 선율 133
〈악보 67〉 제5곡, 마디 36-40, 테너 선율과 기악 반주 134
〈악보 68〉 제5곡, 마디 53-55, 코다의 테너 선율 135
〈악보 69〉 제6곡, 마디1-6, 기악반주 모티브① 137
〈악보 70〉 제6곡, 마디 8-13, 합창선율 138
〈악보 71〉 제6곡, 마디 7-10, 모티브① 138
〈악보 72〉 제6곡, 마디 32-37, 합창 선율 140
〈악보 73〉 제6곡, 마디 55-57, 합창 선율 141
〈악보 74〉 제6곡, 마디 56-59, 모티브①·②·③ 142
〈악보 75〉 제6곡, 마디 96-99, 소프라노 독창과 합창선율 143
〈악보 76〉 제6곡, 마디 229-301 144
〈악보 77〉 제6곡, 마디 276-290, 테너 선율 146
〈악보 78〉 제6곡, 마디 291-312, 바리톤 선율 147
〈악보 79〉 제6곡, 마디 319-330, 바리톤 선율과 기악선율 149
〈악보 80〉 제6곡, j부분(마디 332-430)에서의 테너와 바리톤 선율 변화 149
〈악보 81〉 제6곡, j 부분(마디 332-430)의 소년합창 선율 I·II·III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