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2
Ⅰ. 서론 14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6
C. 프랑스 예술가곡사와 선행연구 17
1. 프랑스 예술가곡의 탄생과 멜로디(Mélodie) 17
2. 프랑스 예술가곡과 음악적 특징의 변화 18
Ⅱ. 이론적 배경 20
A. 작곡가 F. Poulenc의 생애와 음악적 특징 20
1. F. Poulenc의 생애 20
2. F. Poulenc의 음악적 특징 27
B. 시인 Jean Moréas의 생애와 문학 35
1. Jean Moréas 생애 35
2. Jean Moréas의 문학 37
Ⅲ. 작품의 음악적 배경 39
A.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39
1. 19세기 신고전주의(Neo-Classicism)의 태동 39
2. 20세기 신고전주의(Neo-Classicism)의 등장 41
B. 악장의 순환기법 (Cyclic Form) 45
1.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의 순환기법 49
2. 리스트의 순환기법 51
Ⅳ. 「Airs Chantés」작품 분석 57
A. 제1곡 Air Romantique (낭만의 아리아) 59
1. 시의 원어 및 번역 59
2. 시의 각운과 음정 분석 60
3. 악곡 분석 63
4. 신고전주의적 분석 70
5. 순환기법 분석 73
B. 제2곡 Air champêtre (전원의 아리아) 76
1. 시의 원어 및 번역 76
2. 시의 각운과 음정 분석 77
3. 악곡 분석 79
4. 신고전주의적 분석 84
5. 순환기법 분석 86
C. 제3곡 Air Grave (근엄한 아리아) 87
1. 시의 원어 및 번역 87
2. 시의 각운과 음정 분석[내용누락;p.76] 88
3. 악곡 분석 90
4. 신고전주의적 분석[내용누락;p.87] 97
D. 제4곡 Air Vif (생기있는 아리아) 103
1. 시의 원어 및 번역 103
2. 각운과 음정 분석 104
3. 악곡 분석 106
4. 신고전주의적 분석 117
5. 순환기법 분석 120
Ⅴ. 결론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30
中文摘要 133
표 1. Poulence의 시기별 작품 경향 25
표 2. (악보5) 화성분석 31
표 3. 케이스 다니엘(Keith W, Daniel)의 6가지 유형 33
표 4. Jean Moréas의 시기별 대표작 37
표 5. Sonata form의 순환기법 작품 46
표 6. 'Air Romantique' 각운 음정처리 61
표 7. 'Air Romantique' 구조 분석 63
표 8. 'Air Champêtre' 각운 음정처리 77
표 9. 'Air champêtre' 구조 분석 79
표 10. 'Air Grave' 각운 음정처리 88
표 11. 'Air Grave' 구조 분석 90
표 12. 가사 비교 101
표 13. 'Air Vif' 각운 음정처리 104
표 14. 'Air Vif' 구조 분석 106
표 15. 'Air Vif' 조성의 변화 118
악보 1. 드뷔시 아라베스크(Arabesques) no.1 27
악보 2. 스트라빈스키 'Petrushka(152-155)' 28
악보 3. 풀랑크 'Sonata(4-7)' 타악기적 음색 28
악보 4. 연가곡 〈Tel jour, telle nuit〉중 'Bonne journée' 25-28 29
악보 5. 연가곡 〈Fiançailles pour rire〉의 'La Dame d'André' 37-41 30
악보 6. 연가곡 〈Fiançailles pour rire〉의 'Fleurs' 1-5 31
악보 7. 스트라빈스키 'Pulcinella' 제 1곡 Introduzione 42
악보 8. 오네게르 〈다윗왕(Le Roi David)〉 44
악보 9. 베토벤 Op.13 No.8 Cm 모티브의 순환 50
악보 10.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b단조 주제순환 51
악보 11. 1악장 'Pace non trovo' 유기적 관계 순환 52
악보 12. 2악장 'Benedetto sia'l giorno' 노래선율 순환과 반주 53
악보 13. 가곡〈Der Wanderer Op.4-1〉의 제1연 55
악보 14. 가곡〈Der Wanderer Op.4-1〉의 제4연 56
악보 15. 제1곡-1연의 선율과 각운 61
악보 16. 제1곡-2연의 선율과 각운 62
악보 17. 제1곡-3연의 선율과 각운 62
악보 18. 마디 1-3 64
악보 19. 마디 4-7 64
악보 20. 마디 12-15 65
악보 21. 마디 16-23 65
악보 22. 마디 24-30 66
악보 23. 마디 36-45 67
악보 24. 마디 46-53 67
악보 25. 마디 54-61 68
악보 26. 마디 62-72 69
악보 27. 마디 81-83 70
악보 28. Mozart K.545 1악장 마디 1-2 71
악보 29. 모차르트 피아노소나타 K.457 1악장 마디 79-80 71
악보 30. 마디 4-11 72
악보 31. 마디 1-10 멜로디 72
악보 32. 순환되는 주제 음형 73
악보 33. 마디1-7의 주제 순환 73
악보 34. 마디12-27 주제 순환 74
악보 35. 마디 41-45 주제 순환 74
악보 36. 마디 57-64 주제 순환 75
악보 37. 제2곡-1연의 선율과 각운[원문불량;p.65] 78
악보 38. 제2곡-2연의 선율과 각운[원문불량;p.65] 78
악보 39. 마디 7-12 80
악보 40. 마디 22-27 82
악보 41. 마디 33-42 83
악보 42. 전주 주요 리듬분석 84
악보 43. Mozart Sonata K.332 2주제 85
악보 44. 제2곡 'Air champêtre' 형식과 화성 85
악보 45. 제1곡 모티브의 순환 86
악보 46. 반주 음향 순환 86
악보 47. 제3곡-1연의 선율과 각운[내용누락;p.76] 89
악보 48. 제3곡-2연의 선율과 각운[내용누락;p.76] 89
악보 49. 제3곡-3연의 선율과 각운[내용누락;p.76] 89
악보 50. 마디1-11 91
악보 51. 마디 1-2 노래와 반주의 반진행 92
악보 52. 마디 4-5 노래와 반주의 반진행 93
악보 53. 마디11 93
악보 54. 마디 13-14 94
악보 55. 마디 15-20 조성변화 94
악보 56. 마디 21-34 96
악보 57. 템포와 바로크적 반주부 98
악보 58. 스트라빈스키 'Tarantella' Finale 117-128마디 99
악보 59. 'Air grave' 마디15-17 99
악보 60. 마디 17-18[내용누락;p.87] 100
악보 61. 제1곡 마디 1-2[내용누락;p.87] 100
악보 62. 장2도 하행 101
악보 63. 모티브 마디 1-2 101
악보 64. 주제 모티브의 순환 102
악보 65. 제4곡- 1연의 선율 (불규칙 각운)[원문불량;p.92] 105
악보 66. 제4곡- 2연의 선율과 각운[원문불량;p.92] 105
악보 67. 마디 1-4 107
악보 68. 마디 1-15 108
악보 69. 마디 16-26 109
악보 70. 마디 27-30 110
악보 71. 마디 27-50 111
악보 72. 마디 51-56 112
악보 73. 마디 57-66 113
악보 74. 마디 67-81 114
악보 75. 풀랑크가 제시한 연주 대안 (Air vif의 72마디-81마디) 115
악보 76. 'Air Vif'와 'Mozart K.310' 시작 주제 비교 117
악보 77. Cm 화성단음계 118
악보 78. A'에서 나타나는 화성단음계 선율 119
악보 79. 주제 모티브[원문불량;p.107] 120
악보 80. 순환 주제 1 120
악보 81. 순환 주제 2 121
악보 82. 순환 주제 3 121
악보 83. 순환 주제 4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