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Ⅰ.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13
B. 연구의 필요성 15
C. 연구 목적 21
D. 용어의 정의 22
1. 퇴직 22
2. 교원 22
3. 정체성 23
4. 내러티브 23
Ⅱ. 이론적 배경 24
A. 인간발달과 노년의 특성 24
1. 인간의 발달 24
2. 성인기의 발달과 노화 27
3. 노년기 삶과 자아정체성 30
B. 인간의 경험과 내러티브 연구 32
1. 삶과 내러티브 32
2. 선행연구를 통해 본 내러티브 탐구 조망 35
C. 퇴직 교원의 이해 36
1. 교원의 삶 36
2. 퇴직과 적응 40
Ⅲ. 연구 방법 50
A. 내러티브 연구 50
1. 내러티브 연구의 가치와 주요 개념 51
2. 내러티브 연구의 특징 53
B. 연구 과정 54
1. 연구 참여자 55
2. 자료 수집과 분석 56
3. 연구수행 절차 62
C. 연구의 신뢰성 및 타당화 64
D. 연구의 윤리적 고려 67
Ⅳ. 연구 결과 69
A. 개인 삶의 내러티브 70
1. 참여자 A의 이야기 : 방학이 싫었던 아이 70
2. 참여자 B의 이야기 : 끊임없이 배우며 만족하는 삶 72
3. 참여자 C의 이야기 : 음악으로 극복한 위기 74
4. 참여자 D의 이야기 : 커다란 열정 하나로 76
5. 참여자 E의 이야기 : 자신을 발견하고 다듬는 여정 78
6. 참여자 F의 이야기 : 유아교육이 도약하는 꿈 80
B. 도전과 성장의 내러티브 82
1. 사랑과 성장통 82
2. 외길목에서 90
3. 고난 속에 피어난 보람 93
4. 성장을 위한 노력 98
5. 성장에서 성숙으로 102
6. 감사와 아쉬움 105
C. 퇴직 후의 삶과 정체성을 말하다 109
1. 퇴직을 실감하다 109
2. 여유로운 삶을 찾아 헤매다 116
3. 마음과 생활을 다져 나아가다 121
4. 가족에서 존재 의미를 찾다 128
5. 사회에 소속감을 느끼다 133
6. 삶의 통합을 이루어 가다 136
Ⅴ. 결론 143
A. 요약 143
B. 논의 145
C. 제언 161
참고문헌 163
부록 180
부록 1. 인터뷰 180
부록 2. 연구 참여동의서 182
ABSTRACT 183
표 1. 연구 참여자 56
표 2. 자료 수집 일정 및 장소 57
표 3. 연구 진행 절차 및 세부 내용 63
그림 1. 내러티브 탐구의 연구 과정 개요 55
그림 2. 연구 해석을 위한 중간텍스트 일부 59
그림 3. 내러티브 해석과정의 MAXQDA 코드 맵 이미지 60
그림 4. 인터뷰 데이터의 MAXQDA 코드 클라우드 이미지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