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 가설 9
4. 용어 정의 9
1) QR-Code 9
2) 경장영양 9
3) 경장영양에 대한 인식 9
4) 경장영양에 대한 지식 9
5) 경장영양에 대한 수행도 10
Ⅱ. 문헌고찰 11
1. 중환자 경장영양 11
2. 중환자 경장영양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지식, 수행도 12
3. 동영상 기반 교육 프로그램 13
4. QR-Code를 활용한 교육 14
Ⅲ. 연구 방법 15
1. 연구 설계 15
2. 연구 대상 15
3. 연구 도구 17
1) 중환자실 간호사의 경장영양에 대한 인식 17
2) 중환자실 간호사의 경장영양에 대한 지식 17
3) 중환자실 간호사의 경장영양에 대한 수행도 17
4. QR-Code를 활용한 동영상 기반 경장영양 교육 프로그램 18
1) QR-Code를 활용한 동영상 기반 경장영양 교육 프로그램 18
2) 타당도 조사 19
3) 적합성 평가 20
5. 자료 수집 방법 21
1) 대조군 21
2) 실험군 21
6. 자료 분석 방법 22
7. 윤리적 고려 22
Ⅳ. 연구 결과 24
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대조군과 실험군 동질성 검정 24
2.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인식, 지식, 수행도 및 사전 동질성 검정 27
3.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인식 전·후 비교 29
4.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지식 전·후 비교 31
5.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수행도 전·후 비교 34
6.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인식, 지식, 수행도 사전·사후 차이 평균 비교 및 가설 검증 37
Ⅴ. 논의 39
1. QR-Code를 활용한 동영상 기반 경장영양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39
2. 간호학적 의의 43
1) 간호 실무 43
2) 간호 연구 43
3) 간호 교육 43
3. 연구의 제한점 44
Ⅵ. 결론 및 제언 45
1. 결론 45
2. 제언 46
참고 문헌 47
ABSTRACT 58
부록 60
〈부록 1〉 연구대상자 모집 공고문(실험군 부서) 60
〈부록 2〉 연구대상자 모집 공고문(대조군 부서) 61
〈부록 3〉 연구대상자 설명문(실험군) 62
〈부록 4〉 연구대상자 설명문(대조군) 64
〈부록 5〉 동의서(실험군) 66
〈부록 6〉 동의서(대조군) 67
〈부록 7〉 설문지 68
〈부록 8〉 IRB 심의결과 통보서 73
〈부록 9〉 QR-Code를 활용한 동영상 기반 경장영양 교육 프로그램 전문가 집단 내용타당도 설문지 77
〈부록 10〉 QR-Code를 활용한 동영상 기반 경장영양 교육 프로그램 적합성 평가 설문지 80
〈부록 11〉 도구 승인 82
표 1. QR-Code를 활용한 동영상 기반 경장영양 교육 프로그램 구성 18
표 2. QR-Code를 활용한 동영상 기반 경장영양 교육 프로그램 전문가 집단 내용 타당도 결과 19
표 3. QR-Code를 활용한 동영상 기반 경장영양 교육 프로그램 적합성 평가 결과 21
표 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대조군과 실험군 동질성 검정(계속) 25
표 5.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인식, 지식, 수행도 및 사전 동질성 검정 28
표 6.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인식 전·후 비교 30
표 7.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지식 전·후 비교(계속) 32
표 8.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수행도 전·후 비교(계속) 35
표 9. 대조군과 실험군의 경장영양에 대한 인식, 지식, 수행도 사전·사후 차이 평균 비교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