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육 정책에 대한 교육 혁신 성공을 위한 정책 PR을 위해 현재 정부에서 추진 중인 늘봄학교 정책, 유보통합 정책, 디지털교육전환 정책에 대해 교사와 학부모의 문제인식과 제약인식 차이를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으로 나누어 그루닉의 상황이론을 토대로 분석하고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상황이론은 PR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공중 유형 세분화와 커뮤니케이션 행동 예측에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상황이론 관련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공중의 상황 인식을 구성하는 요인을 도출하여 교사와 학부모의 문제인식과 제약인식을 사회적차원과 개인적 차원으로 나누어 상황 인식의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 모형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에 근거하여 교육 정책별 가설을 설정하고 주요 변수를 조작적으로 정의하였고 이를 토대로 측정 변수를 도출하였다. 또한, 교사와 학부모의 신뢰하는 정보원과 이용하는 정보원에 대해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교사와 학부모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빈도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계수, t-검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에 비해 학부모는 온라인 미디어와 교육정책에 대한 비공식적 정보원을 신뢰하고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관성 있는 정보보다는 정보의 왜곡, 정보 제공자의 편향적이거나 잘못된 정보로 교육 정책의 본질이 흐려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 정책에 있어서 문제인식을 교사는 개인적 차원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부모는 사회적 차원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있었다. 제약인식에서는 교사가 학부모보다 사회적 제약인식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이는 교사가 교육 정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형성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었다. 커뮤니케이션 행동인 정보처리와 정보추구에서는 교사가 직업적으로 교육 정책에 대한 정보를 많이 듣고 자료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반면, 학부모는 정보 부족으로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낮을 가능성이 있었다.
교사와 학부모의 문제인식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고 제약인식은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부(-)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적 차원보다는 개인적 차원인 문제인식과 제약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영향을 미치었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교육 혁신 성공을 위한 정책 PR 제안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청이 교육 정책에 있어 교사와 학부모가 교육청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하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쌍방향 홍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일관성 있는 정보와 투명한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청과 학교, 학부모 간의 실시간 정보 공유 및 의견 교환을 위한 메신저 앱이나 교육통합 플랫폼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와 학부모 간의 교육 정책에 대해 문제인식과 제약인식에 대한 차이를 줄이기 위해 각 정책이 필요한 배경과 공동 목적을 명확하게 전달하여 서로가 공동 목적을 이해하고 공감하여 협력과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교사의 업무 환경 개선과 교사의 자율성을 존중하여 교사들의 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선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와 학부모의 정보처리와 정보추구 행동에서는 교사가 교육 정책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접하고 찾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부모에게도 교육 정책에 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스마트 미디어를 활용하여 대상에 따른 메시지 차별화가 필요하며, 지속적인 캠페인을 통해 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부정확한 정보 전달을 사전에 방지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