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국문 초록 13
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제2절 연구내용 18
2장 문헌 고찰 19
제1절 교육 정책과 공중 관계 19
제2절 교육 정책 홍보와 공중 상황 인식의 중요성 20
제3절 상황이론 22
(1) 문제인식(problem recognition) 23
(2) 제약인식(constraint recognition) 23
(3) 정책 인식의 사회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 27
(4) 정책 수용자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29
제4절 상황 인식별 정보처리와 정보추구 30
제5절 상황 인식과 커뮤니케이션 행동 관계 33
제6절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36
3장 연구 방법 39
제1절 변인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39
(1) 독립변인 : 문제인식과 제약인식 39
(2) 종속변인 : 커뮤니케이션 행동(정보처리, 정보추구) 41
제2절 연구 대상 및 조사 절차 42
제3절 자료분석 방법 44
4장 분석 결과 45
제1절 변인별 신뢰도와 기술통계 45
제2절 상관관계 분석 46
제3절 교사와 학부모의 정보원과 정책 인지도 48
제4절 가설 검증 51
(1) 정책별 교사와 학부모의 문제인식 차이 51
(2) 정책별 교사와 학부모의 제약인식 차이 53
(3) 정책별 교사와 학부모의 커뮤니케이션 행동 차이 55
(4) 정책별 문제인식과 제약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대한 영향 57
5장 결론 64
제1절 결과 요약 64
제2절 논의 및 제안 68
제3절 연구의 시사점 71
제4절 연구 한계 및 연구 방향 73
참고문헌 75
부록 82
〈부록〉 가설별 세부항목 검증 결과 82
〈부록〉 설문지 붙임 85
〈표 1〉 문제인식과 제약인식에 따른 공중의 커뮤니케이션 상황 25
〈표 2〉 문제인식, 제약인식, 관여도에 따른 공중 분류 (높음=↑ 낮음=↓) 25
〈표 3〉 늘봄학교, 유보통합, 디지털교육전환 정책에 대한 독립변인 설문내용 40
〈표 4〉 늘봄학교, 유보통합, 디지털교육전환 정책에 대한 종속변인 설문내용 41
〈표 5〉 인구통계학적 특징 43
〈표 6〉 자료 분석 방법 44
〈표 7〉 변인별 신뢰도(N=387) 45
〈표 8〉 기술통계 45
〈표 9〉 상관관계 분석 47
〈표 10〉 정보원 분류 49
〈표 11〉 교사와 학부모의 신뢰 정보원과 습득 정보원 차이 49
〈표 12〉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정책의 정보 만족도 차이 50
〈표 13〉 교사와 학부모의 교육 정책별 인지도 차이 50
〈표 14〉 교사와 학부모의 늘봄학교 정책에 관한 문제인식 차이 52
〈표 15〉 교사와 학부모의 유보통합 정책에 관한 문제인식 차이 52
〈표 16〉 교사와 학부모의 디지털교육전환 정책에 관한 문제인식 52
〈표 17〉 교사와 학부모의 늘봄학교 정책에 관한 제약인식 차이 54
〈표 18〉 교사와 학부모의 유보통합 정책에 관한 제약인식 차이 54
〈표 19〉 교사와 학부모의 디지털교육전환 정책에 관한 제약인식 차이 54
〈표 20〉 교사와 학부모의 늘봄학교 정책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행동 차이 56
〈표 21〉 교사와 학부모의 유보통합 정책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행동 차이 56
〈표 22〉 교사와 학부모의 디지털교육전환 정책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행동 차이 56
〈표 23〉 늘봄학교 정책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이 정보처리에 대한 영향 59
〈표 24〉 늘봄학교 정책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이 정보추구에 대한 영향 59
〈표 25〉 유보통합 정책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이 정보처리에 대한 영향 61
〈표 26〉 유보통합 정책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이 정보추구에 대한 영향 61
〈표 27〉 디지털교육전환 정책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이 정보처리에 대한 영향 63
〈표 28〉 디지털교육전환 정책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이 정보추구에 대한 영향 63
〈표 29〉 연구 가설 1 : 교사와 학부모 간의 문제인식 차이 대한 검증 65
〈표 30〉 연구 가설 2 : 교사와 학부모 간의 제약인식 차이에 대한 검증 66
〈표 31〉 연구 가설 3 : 교사와 학부모 간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대한 검증 66
〈표 32〉 연구 가설 4 : 교사와 학부모의 문제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표 33〉 연구가설 5 : 교사와 학부모의 제약인식이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표 34〉 교사와 학부모의 상황인식 가설 검증 결과 82
〈표 35〉 문제인식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대한 영향력 가설 검증 83
〈표 36〉 제약인식의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대한 영향력 가설검증 84
〈그림1〉 연구모형 : 교육 정책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문제인식 및 제약인식과 문제인식과 제약인식이 정보처리 및 정보추구에 미치는 영향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