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및 주제어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13
제2절 연구목적 18
제2장 이론적 고찰 19
제1절 스타트업의 혁신 비즈니스 모델 19
1. 스타트업 사업의 특징 19
2. 비즈니스 모델의 정의 20
3. 혁신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과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24
4. 스타트업 혁신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으로 인한 갈등 28
제2절 국내 언론보도 36
1. 국내 언론의 보도 행태 36
2. 언론의 의제설정 이론 38
3. 언론의 뉴스 프레임 39
제3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I 41
제1절 연구배경 41
제2절 연구문제 41
제3절 연구방법 I 42
1. 분석 대상과 자료 수집 42
2. 분석 시기의 구분 43
3. 분석 유목 및 조작적 정의 44
4. 분석 방법 및 코더 간 신뢰도 51
5. 분석 결과 52
제4절 연구방법 II 67
1. 연구문제 II 67
2. 자료 수집 방법 67
3. 심층 인터뷰 결과 69
제4장 결론 및 논의 8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4
참고문헌 87
참고사이트 97
ABSTRACT 99
부록 101
〈부록 1〉 언론인 대상 심층 인터뷰 가이드지 101
〈부록 2〉 신문사의 타다 갈등 사례 보도 내용분석 코딩시트 102
〈표 1〉 연도별 국내 유니콘 기업 현황 14
〈표 2〉 O2O 플랫폼 서비스 산업의 분류체계 16
〈표 3〉 비즈니스 모델의 네 가지 요소 21
〈표 4〉 비즈니스 모델 분류와 실제 운영 사례 23
〈표 5〉 크리스텐슨이 정의한 혁신의 종류와 시장 정의 25
〈표 6〉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의 분류 29
〈표 7〉 언론사별 분석 대상 기간동안 집계된 기사 건수 43
〈표 8〉 내용분석 항목 45
〈표 9〉 기사 정보원의 유형 48
〈표 10〉 기사의 형식적 프레임의 정의 50
〈표 11〉 코더 간 신뢰도 52
〈표 12〉 시기별 기사 건수 53
〈표 13〉 기사의 유형 54
〈표 14〉 기사의 정보원 55
〈표 15〉 기사의 헤드라인 56
〈표 16〉 기사의 형식적 프레임 57
〈표 17〉 기사의 프레임 심층성 58
〈표 18〉 기사의 내용적 프레임 I 59
〈표 19〉 기사의 내용적 프레임 II 60
〈표 20-1〉 신문사의 정치적 이념 성향에 따른 기사의 논조 차이 61
〈표 20-2〉 신문사의 전문적 분야에 따른 기사의 논조 차이 62
〈표 21〉 신문사의 시기별 기사의 논조 차이 63
〈표 22-1〉 신문사의 정치적 이념 성향에 따른 기사의 책임 귀책 64
〈표 22-2〉 신문사의 전문적 분야에 따른 기사의 책임 귀책 65
〈표 23〉 신문사의 시기별 기사의 책임 귀책 66
〈표 24〉 연구 참여자 69
〈그림 1〉 타다 홈페이지 31
〈그림 2〉 타다 플랫폼 실제 이용 화면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