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2장 이론적 배경 20
1. ESG 경영 20
2. 조직문화와 사내 커뮤니케이션 27
3.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X세대 그리고 M, Z세대 34
제3장 연구문제 44
제4장 연구방법 46
제5장 연구결과 51
1. 연구표본 51
2. 기술통계 53
3. 연구 결과 53
1) 연구문제 1 53
2) 연구문제 2-1 55
3) 연구문제 2-2 55
4) 연구문제 2-3 57
5) 연구문제 2-4 57
6) 연구문제 3 58
7) 연구문제 4 59
제6장 결론 63
1. 요약 63
2. 논의 및 시사점 67
3. 논문의 한계 및 제언 69
참고문헌 72
〈표 1〉 세대구분 기준 36
〈표 2〉 연구모델 46
〈표 3〉 'ESG 경영의 중요성 인식' 측정 항목 47
〈표 4〉 '사내 커뮤니케이션' 측정 항목 47
〈표 5〉 변인별 신뢰도 계수 50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7〉 각 하위요인의 기술통계 53
〈표 8〉 기업 조직 구성원의 세대별(X, M, Z) ESG 경영의 중요성 인식 차이 54
〈표 9〉 기업 조직 구성원의 세대별(X, M, Z) 사내 커뮤니케이션 전반에 대한 인식 차이 55
〈표 10〉 기업 조직 구성원의 세대별(X, M, Z) '가치관 공유'에 대한 인식 55
〈표 11〉 기업 조직 구성원의 세대별(X, M, Z)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 57
〈표 12〉 기업 조직 구성원의 세대별(X, M, Z)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에 대한 인식 57
〈표 13〉 ESG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 간 상관관계 58
〈표 14〉 ESG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 간 상관관계 (X세대) 59
〈표 15〉 ESG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 간 상관관계 (M세대) 60
〈표 16〉 ESG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 간 상관관계 (Z세대) 61
〈표 17〉 ESG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사내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인식 간 상관관계 62
〈그림 1〉 기업 조직 구성원의 세대별(X, M, Z) ESG 경영의 중요성 인식 차이 54
〈그림 2〉 기업 조직 구성원의 세대별(X, M, Z) '가치관 공유'에 대한 인식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