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인플러언서 온라인 리뷰 품질 14
(1) 인플루언서 14
(2) 인플루언서 온라인 리뷰 15
(3) 인플루언서 리뷰 품질 17
2. SNS 인플루언서 진정성 19
(1) 인플루언서 진정성 개념 19
(2) 인플루언서 진정성 구성요인 22
3. 기대일치 25
4. 재구매의도 27
Ⅲ. 연구방법 30
1.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30
(1) 연구모형 30
(2) 연구문제 31
2. 조사방법 33
3. 분석방법 34
Ⅳ. 연구결과 36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SNS 이용 관련 특성 37
2. 측정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39
(1) SNS 제품 리뷰 품질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39
(2) SNS 인플루언서 진정성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40
(3) 기대일치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42
(4) 재구매의도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43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제품 리뷰품질, SNS 인플루언서 진정성, 기대일치, 재구매의도 차이 4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제품 리뷰품질 차이 45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인플루언서 진정성 차이 46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대일치와 재구매의도 차이 48
4. 연구문제의 검증 50
(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검증 50
(2) 연구문제의 검증 51
Ⅴ. 결론 및 제언 64
1. 연구의 요약 64
2. 시사점 및 제언 69
참고문헌 71
부록 〈설문지〉 78
〈표 3-1〉 설문조사 개요 33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4-2〉 SNS 이용 관련 특성 38
〈표 4-3〉 SNS 제품 리뷰 품질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40
〈표 4-4〉 SNS 인플루언서 진정성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42
〈표 4-5〉 기대일치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43
〈표 4-6〉 재구매의도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44
〈표 4-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제품 리뷰품질 차이 46
〈표 4-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SNS 인플루언서 진정성 차이 48
〈표 4-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대일치와 재구매의도 차이 49
〈표 4-10〉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검증 51
〈표 4-11〉 SNS 제품 리뷰품질이 소비자의 기대일치에 미치는 영향 53
〈표 4-12〉 SNS 인플루언서 진정성이 소비자의 기대일치에 미치는 영향 55
〈표 4-13〉 SNS 소비자의 기대일치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4-14〉 SNS 제품 리뷰품질이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5〉 SNS 인플루언서 진정성이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6〉 SNS 제품 리뷰품질과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기대일치의 매개효과 검증 61
〈표 4-17〉 SNS 인플루언서의 진정성과 소비자의 재구매의도의 관계에서 기대일치의 매개효과 검증 63
[그림 2-2] The new mental 17
[그림 3-1]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