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연구목적 12
제3절 선행연구 고찰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뉴미디어의 정의 15
1. OTT (Over The Top) 서비스의 등장 15
2. 뉴미디어의 재정립과 뉴미디어 콘텐츠 16
제2절 방송국의 뉴미디어 플랫폼 진출 17
1. 기존 방송뉴스의 형식 17
2. 뉴미디어 플랫폼 등장 이후 방송뉴스 현황 17
3. 뉴미디어 플랫폼에서의 뉴스 콘텐츠 18
제3절 카메라기자의 역할 22
1. 카메라기자의 업무 22
2. 보도영상과 저널리즘 22
3. ENG카메라 23
4. 카메라기자의 특수촬영장비 운용의 한계점 24
제3장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문제 26
제2절 연구방법 27
1. 내용분석 방법 27
2. 델파이 조사 방법 33
제4장 연구결과 35
제1절 내용분석 결과 35
1. 형식차원 내용 분석 결과 35
2. 뉴스 콘텐츠 내용 차원 분석 결과 43
제2절 델파이 조사 결과 56
1. 1차 델파이 조사 분석 56
2. 2차 델파이 조사 분석 63
3. 3차 델파이 조사 분석 67
제5장 결론 71
제1절 결과요약 71
제2절 한계와 제언 73
참고문헌 75
Abstract 81
부록 83
〈부록 1〉 내용분석 결과표 84
〈부록 2〉 델파이 조사 질문지 〈1차 질문〉 112
〈부록 3〉 델파이 조사 질문지 〈2차 질문〉 116
〈부록 4〉 델파이 조사 질문지 〈3차 질문〉 120
〈표 1〉 OTT VOD 서비스 플랫폼의 종류 (2023.09.27. 기준) 15
〈표 2〉 주요 방송국 메인뉴스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9
〈표 3〉 주요 방송국 유튜브 독립 채널 구독자 수 20
〈표 4〉 내용분석 유목 코딩표 28
〈표 5〉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 평균 영상길이 35
〈표 6〉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 영상자료 형식 37
〈표 7〉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 출연자 유형 40
〈표 8〉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 형식 분류 42
〈표 9〉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 주제 유형 45
〈표 10〉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 심층성 47
〈표 11〉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 뉴스가치 48
〈표 12〉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의 뉴스가치와 심층성 교차 분석 49
〈표 13〉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의 조회수 교차 분석 50
〈표 14〉 주요 방송국 유튜브 뉴스 콘텐츠 상호작용성 교차 분석 53
〈표 15〉 델파이 조사 전문가 집단 표본 56
〈표 16〉 델파이 조사 역할 항목 1차 조사 결과 57
〈표 17〉 델파이 조사 역량 항목 1차 조사 결과 60
〈표 18〉 델파이 조사 환경 항목 1차 조사 결과 61
〈표 19〉 델파이 2차 조사 결과 분석 63
〈표 20〉 델파이 3차 조사 결과 분석 67
〈그림 1〉 파나소닉 사의 AJ-CX4000GJ ENG 카메라 23
〈그림 2〉 주 취재장비로서 카메라장비 선호도 조사 그래프 24
〈그림 3〉 취재에 사용되는 특수 촬영 장비 25
〈그림 4〉 직접 촬영 영상 예시 29
〈그림 5〉 그래픽(CG) 영상 예시 30
〈그림 6〉 영상자료 예시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