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하여 빠른 변화를 하고 있는 모든 분야 중 교육 분야에서 기존의 면대면으로 진행된 한정된 장소에서 하는 오프라인 수업이 아닌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는 비대면 온라인 원격수업이 대체 방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비대면 온라인 원격수업으로는 우리나라의 K-MOOC가 가장 활발히 진행되고 수준이 높은 양질의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게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K-MOOC를 이용하는 학습자들의 학습효과와 학습만족도를 확인하는 것이고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이루는 다양한 요소들 가운데 학습자의 상호작용, 영상 콘텐츠의 품질, 학습동기 세 가지 요인의 기술분석과 회귀분석을 통해 학습효과와 학습만족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K-MOOC의 학습효과, 학습만족도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 영상품질, 학습동기 요인 중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가?
2. K-MOOC의 요인 중 상호작용, 영상품질, 학습동기 사이에 조절효과는 발생하는가?
연구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K-MOOC에서 개설된 K-MOOC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총 301개의 응답을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한 뒤 연구문제를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기술통계 및 요인분석을 한 뒤, 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K-MOOC 학습자들의 영상 콘텐츠의 품질이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얼마나 채워주는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실시했다.
학습자들은 서비스품질과 정보품질이 높은 교육 영상 콘텐츠를 보며 학습 효과와 학습 흥미 유발 부분에서 유의미하게 예측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K-MOOC 학습자들의 학습동기가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얼마나 채워주는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실시했다.
학습자들은 학습동기 중 내적가치와 외적가치가 높을 때 학습 효과가 높고 학습 흥미 유발 부분에서 유의미하게 예측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K-MOOC 학습자들의 학습자 상호작용이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얼마나 채워주는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실시했다.
학습자들은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내용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자기주도적인 학습 부분에서 유의미하게 예측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K-MOOC 학습자들은 영상콘텐츠의 품질과 학습동기 위 두 가지의 조절변인이 학습자의 상호작용으로 들어갈 때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얼마나 채워주는지에 대해 확인하기 위해 회귀분석 방법을 실시했다.
학습자들은 영상 자체의 높은 정보품질이 중요하고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고 학습동기 중 외적가치 의식감, 상징성, 소속감을 느낄 때 학습효과가 일어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비대면 온라인 원격수업 K-MOOC의 학습만족도는 품질 높은 영상콘텐츠, 가치 있는 학습동기,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내용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된다.